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4일 오전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사진) 주재로 긴급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금융시장 상황을 점검했다. 한국은행 부총재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등이 참석했다.

전날 미국과 유럽 등 주요국가 증시가 큰 폭으로 하락하고 아시아 증시도 약세를 보였다.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660.02포인트(2.83%) 급락한 22,686.22를 기록했다.

정부는 주가 하락이 최근 중국 등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와 함께 주요 기술주 부진 영향이 큰 것으로 평가했다. 2019년 회계연도 1분기(작년 12월 29일 종료) 실적 전망치(가이던스)를 대폭 하향 조정한 애플의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다.

미중 무역협상 불확실성 등으로 투자심리가 위축된 상황도 증시 불안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봤다. 또 글로벌 증시 불안이 당분간 지속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국내 금융시장 움직임은 양호한 대외건전성 등을 바탕으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이며, 외국인 자금도 유입추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정부는 밝혔다.

정부는 국내외 위험요인이 국내경제·금융시장에 미치는 부정적인 파급 효과를 최소화하기위해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하고 시장 불안 등 이상징후가 발생하면 사전에 마련된 시나리오별 대응책에 따라 적극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