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상공계, 내년부터 여론 수렴 및 시민운동 전개
김해신공항 논란에 부산 가덕신공항 재추진 '솔솔'
최근 정부의 김해신공항 프로젝트에 대한 경남 김해와 부산의 반발이 확산하는 가운데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가덕신공항 건설 논의가 재점화할 분위기다.

부산시가 소음과 안전, 확장성 등을 문제 삼아 김해신공항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힌 데 이에 부산 상공계는 내년부터 가덕신공항 건설을 재추진하기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부산상공회의소는 내년에 벌일 10대 핵심사업에 '가덕신공항 건설'을 1순위에 올렸다.

부산상의는 국토부에서 진행하는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용역 가운데 소음 영향구역 설정과 여객인원 추정에 심각한 하자가 있다고 주장했다.

부산상의는 또 늘어나는 동남권 여객수요와 확장성 등을 고려할 때 김해신공항은 동남권 관문 공항의 역할을 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상의는 내년 2월 신공항추진시민단 이사회와 총회를 열어 이런 내용을 보고하고 가덕신공항 재추진을 위한 여론 수렴과 시민운동을 재개하기로 했다.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은 "24시간 운영할 수 있고 물류와 연계할 수 있는 곳은 가덕신공항밖에 없다"며 "상공인 의견을 수렴해 가덕신공항 유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역 상공계가 가덕신공항 재추진 의지를 밝힌 가운데 부산시도 최근 김해신공항 불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난 19일 김정렬 국토부 2차관을 만난 자리에서 "부·울·경 800만 지역민과 3개 시·도지사가 합의해 김해신공항 문제를 계속 제기하고 있지만, 국토부는 기존 김해공항보다 못한 방향으로 신공항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인 24시간 안전하고 유사시 인천공항 대체할 수 있는 관문 공항 건설을 위해 국토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김해신공항 프로젝트에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오 시장은 최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서도 김해신공항 프로젝트의 소음과 안전, 군 공항, 확장성 등을 문제 삼았다.

가덕신공항 재추진에 관한 입장을 분명히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산시 역시 현 김해신공항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반대하고 있다.

김해신공항 프로젝트 추진으로 가장 큰 소음 피해를 보는 경남 김해지역 여론도 연일 들끓고 있다.
김해신공항 논란에 부산 가덕신공항 재추진 '솔솔'
이런 이유 등으로 국토부는 19일로 예정했던 김해신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설명회를 연기하기도 했다.

이런 와중에 19일 사천지역 시민단체로 구성된 '사천 국제 신공항 유치운동 사천시본부'가 영호남을 아우르는 국제 신공항 유치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혀 자칫 지역 갈등이 재연될 우려도 낳고 있다.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은 2026년까지 5조9천600억원을 투입해 기존 김해공항 면적을 6.51㎢에서 9.51㎢로 넓히고 활주로 1본과 여객 터미널, 계류장 55개 등을 추가하는 프로젝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