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경제 전문가들은 한국 경제가 2019년에 2%대 중반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취업자 수 증가 폭도 10만명 내외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KDI는 국내 경제전망 전문가 19명을 상대로 지난 10월 말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이들이 예상한 내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 평균은 2.5%였다고 10일 밝혔다.

올해 성장률 전망치로는 2.6%를 제시했다.

3분기에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치가 2.8%였는데 급격히 하향조정됐다.

KDI는 "경제성장률을 비롯한 대부분의 경제지표가 하향조정되는 등 우리 경제 전반에 대한 부정적 견해가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전문가들은 수출(금액 기준)은 글로벌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 등이 반영되면서 내년에 4% 초반의 낮은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올해(750억 달러 내외)보다 축소된 611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내 실물경기 흐름이 다소 완만해짐에 따라 내년 취업자 수 증가 폭은 10만 명 내외를 기록하고, 실업률은 3%대 후반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자 물가는 내년에 소폭 상승하겠지만, 여전히 물가안정목표를 하회하는 1%대 중후반의 낮은 상승률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수의 응답자는 내년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으로 내다봤으나, 한차례 금리 인상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고 KDI는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