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30일 기준금리를 연 1.50%에서 연 1.75%로 인상했지만 증권시장에 대한 금리 인상의 영향은 제한적인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게 증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진단이다.

무엇보다 증시가 이번 금리 인상을 예상해 어느 정도는 선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기준금리의 추가 인상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점에서 주식 시장에 대한 이번 금리 인상의 부정적 영향은 더욱 제한적이라는 분석이다.

이경수 메리츠종금증권 리서치센터장은 "기준금리 인상을 시장이 인지하고 있었느냐와 인상 기조가 이어질 것이냐가 시장 영향의 핵심인데 이번에는 금리를 올릴 것이라는 컨센서스(시장 기대치)가 이미 형성돼있었다"고 말했다.

또 이 센터장은 "현 경기 상황을 보면 금리를 더 올릴만한 여건이 아니라는 점에서 인상 기조가 계속될 것으로 보이지도 않는다"고 진단했다.

조용준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장도 "한은이 그간 인상 가능성을 이야기해왔고 시장에서도 대부분 올릴 것으로 봐왔다"며 "증시 반응도 예상했던 정도다"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의 금리 차나 부동산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할 때 이번이 아니면 기준금리를 올리기 어려운 만큼 그런 측면에서는 어느 정도 적절한 타이밍에 인상이 이뤄졌다고 본다"면서 "하지만 당분간 금리를 더 올리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희정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 역시 "이미 시장에서 인상 가능성이 많이 언급됐기 때문에 이번 기준금리 인상으로 시중금리가 크게 올라가지는 않으리라고 본다"며 "내수 경기가 좋지 않아 금리를 더 올리기도 갈수록 어려워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채권 전문가들도 내년에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하면서 채권 강세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금리 인상은 경기과열을 제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한은의 경기판단이 개선됐다는 의미는 아니다"라며 "금통위원 2명이 금리 동결 소수의견을 낸 점 등을 고려할 때 한은이 내년에는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 연구원은 "향후 기준금리 동결과 경기 둔화는 장기 원화채 매수에 우호적인 환경"이라면서 "장기채 시장의 수요 우위 등 수급상으로도 장기금리 하락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고채 10년물에 대한 롱포지션(매수) 전략을 유지할 것을 조언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도 "내년에는 기준금리 동결을 전망한다"며 "통화정책이 예상 범위에 있는 점과 채권 매수 우위의 수급 여건을 고려하면 시중금리 상승압력은 제한될 것으로 보이고 연말까지 채권시장은 큰 변화 없이 박스권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여삼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 역시 "예상대로 기준금리가 인상됐지만, 시장금리 하락세는 계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글로벌 위험자산 조정국면이 마무리되지 않은 데다 국내 통화정책 부담이 크지 않다는 점에서 시장금리 하방압력이 높게 유지될 전망"이라며 "내년 상반기까지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연 1.7%, 10년물은 1.8%까지 하락할 가능성을 고려해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