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교통안전공단 TF 꾸려 집중 조사…"연내 대책 발표"
잇단 철도사고에 국토부 '철도안전종합대책' 마련키로
오송역 단전사고 등 최근 철도 관련 사고가 잇따르자 정부가 철도안전 실태를 집중 점검하고 종합안전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3일 한국교통안전공단과 국토부 철도감독관 등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오송역 사고를 중심으로 철도 운영실태와 문제점 등을 자세히 살펴보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20일 충북 오송역 단전사고로 철도 이용객이 큰 불편을 겪자 22일 국회에 출석한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이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약속한 바 있다.

국토부 TF는 현재 코레일과 철도시설관리공단 등의 철도시설 관리 실태와 사고·장애 발생 시 상황 관리, 차량 정비 실태, 근무자의 기강해이 등을 점검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오송역 사고를 중심으로 최근 발생한 사고들의 사실관계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뒤 TF에 참여한 전문가들이 이를 분석해 철도안전 강화 종합대책을 연내 마련해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종합대책에는 철도안전 관련 개선안뿐 아니라 직원 근무 기강 강화 방안 등도 함께 담길 예정이다.

잇단 사고가 직원들의 안전불감증 등 인재(人災)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아울러 전차선, 신호, 궤도공사 등 열차 운행·안전과 관련한 철도시설 공사는 모두 코레일이나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시행하도록 의무화할 방침이다.

오송역 단전사고의 경우 전차선로 교체 공사 시공 불량으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안전에 직결되는 공사였는데도 이를 코레일이나 철도시설공단이 아닌 충청북도가 시행했다.

코레일도 지난 23일 긴급 안전대책회의에서 지자체 등이 시행해 온 운행선 인접 공사를 코레일 직접발주로 이관해 일원화된 안전체제를 마련하기 위한 제도 개선 논의를 국토부와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점검을 통해 철도안전을 저해하는 근본적인 문제들을 면밀히 파악하고 자문 등 논의를 거쳐 올해 안에 철도안전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