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6년째 1위…현대차는 자동차업계 3년째 1위
삼성·현대차, 중국서 외자기업 사회책임 1·2위
중국 삼성과 현대차그룹이 중국에서 외자 기업 가운데 사회책임기업 1위와 2위에 나란히 올랐다.

중국 삼성은 23일 중국 사회과학원이 발표한 기업사회책임발전지수에서 93점으로 6년 연속 외자 기업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중국 기업을 포함한 전체 300대 기업 중에서는 3년 연속 4위다.

삼성은 최근 중국에서 빈곤 지원과 과학기술 분야의 사회봉사 활동을 집중적으로 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구이저우성에서 중국 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빈곤지원 사업 발대식을 열었다.

또 허베이성에 세운 '자립형 나눔 빌리지'를 구이저우, 쓰촨 등 다른 지역에 추가로 건설하고, 선천성 시각장애아 수술 지원 등 사회공헌 분야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삼성·현대차, 중국서 외자기업 사회책임 1·2위
현대차그룹은 91.6점을 받아 기업사회책임발전지수 외자기업 2위로 선정됐으며, 3년 연속 중국 자동차 업계 1위라고 밝혔다.

또한, 올해는 전체 기업 가운데서도 5위에 올라 처음으로 5위권에 진입했다.

현대차는 황사 문제 해결을 위한 네이멍구 사막화 방지 사업이나 재난 및 빈곤 지역 대상 주택 재건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또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관 운영, 보행 안전을 위한 투명우산 전달 등 자동차기업의 특색을 살린 활동도 하고 있다.

한편 LG 중국은 82.5점으로 외자기업 3위에 올랐으며, 포스코(76.1)는 일본 파나소닉과 대만 타이다에 이어 6위다.

한국계 기업의 평균 점수는 70.7점으로 전체 평균 34.4점을 훨씬 상회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