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업체와 자동차 부품업체, 정부 관계자들이 14일 서울 서초동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회의실에서 머리를 맞대고 국내 자동차산업의 위기 극복 대책을 논의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앞줄 왼쪽)과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이 회의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국내 완성차업체와 자동차 부품업체, 정부 관계자들이 14일 서울 서초동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회의실에서 머리를 맞대고 국내 자동차산업의 위기 극복 대책을 논의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앞줄 왼쪽)과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이 회의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자동차업계가 수출 내수 부진으로 협력업체가 연쇄 도산할 위기에 처했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당장의 자금난을 벗어나기 위한 신속한 금융 지원, 근로시간 단축의 부작용을 줄일 방안을 우선적으로 꼽았다. 정부는 업계 의견을 적극 반영해 조속히 지원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4일 자동차산업발전위원회 회의에서 “자동차산업이 엄중한 상황이라는 데 업계와 현실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며 “이번 기회에 산업 체질을 개선하고 미래 경쟁력을 확보할 방안을 마련해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회의에는 현대자동차 등 완성차 5개사 대표와 1, 2차 협력기업 7개사 대표 등이 참석했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들의 경영난이 심해져 밸류체인이 무너질 위기에 처했다고 입을 모았다.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금융 지원을 확대해달라고 호소했다. 한 부품업체 관계자는 “정부가 최근 시행한 1조원 규모 보증지원 프로그램이 중견기업에는 해당되지 않고 대출 한도가 차 있는 기업은 금융기관에서 지원을 꺼리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근로시간 단축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 연장, 실근로 시간을 기준으로 한 시급 환산 등 노동정책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많았다. 이 밖에 세제 혜택 확대, 환경규제 부담 완화, 글로벌 경쟁력 회복을 위한 연구개발(R&D) 지원 강화 등의 요구도 나왔다.

위기 극복을 위한 상생협력 방안도 제시됐다. 현대·기아차는 협력사 금융 지원에 37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약속했다.

산업부는 업계 의견을 종합해 이달 말께 자동차 부품 활력 제고 방안을 내놓기로 했다. 대책에는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2조원 규모의 R&D 지원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내년에도 자동차 R&D 예산이 1060억원 정도 배정될 예정이지만 자율주행차 전기차 등 새로운 흐름에 대비한 대규모 투자가 시급하다고 정부는 보고 있다.

10조원 규모의 산업구조 고도화 지원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중견 부품사를 지원하고, 이자가 싼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중소기업에 지급하는 방안 등도 검토하고 있다.

서민준 기자 moran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