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LG생활건강, 매월 1~2일 모든 직원 쉬는 '전사 동시휴가'
(주)LG생활건강은 유연근무제와 정시퇴근제를 바탕으로 한 ‘스마트 워크’ 문화를 지향하고 있다. 직원들은 다섯 가지 출퇴근 시간대(오전 7시 출근→오후 4시 퇴근, 오전 7시30분→오후 4시30분, 오전 8시→오후 5시, 오전 8시30분→오후 5시30분, 오전 9시→오후 6시) 중 한 가지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LG생활건강은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 외부 회의가 있을 때 출퇴근 시간과 연계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직원 대다수가 출근길에 외부 회의에 참석하거나 오후 4시 이후 외부 회의 일정을 잡는다. 회의가 끝난 뒤엔 사무실로 돌아가지 않고 곧장 퇴근하는 문화가 정착됐다.

(주)LG생활건강, 매월 1~2일 모든 직원 쉬는 '전사 동시휴가'
업무 보고 시엔 토론을 통해 의사 결정을 할 필요가 있는 중요한 내용만 대면으로 보고한다. 간단한 내용은 전화, 이메일, 메신저, 문자메시지로 주고받도록 해 의사소통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매월 1~2일 직원들이 모두 쉬는 ‘전사 동시휴가 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은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 문화’ 조성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화장품생활용품을 다루는 업종 특성상 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여성의 감각을 잘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LG생활건강은 2015년 사무직 여성 직원 200명을 대상으로 ‘LG생활건강이 여성이 일하기 좋은 회사라고 생각하느냐’는 내용의 설문조사를 했다. 응답자의 65.6%가 ‘그렇다’고 답했다. 29.7%는 ‘보통이다’, 4.6%는 ‘아니다’고 응답했다.

여성이 일하기 좋은 회사라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정시 출퇴근 및 유연한 휴가 사용에 따른 일과 삶의 균형(22.2%), 여성의 아이디어가 업무에 도움(21%), 건전한 회식문화(19.6%) 등이 꼽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