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갑 한국전력 사장(사진)이 기업과 개인의 전기요금 체계 개편 논의를 국회가 이끌어달라고 요청했다. 요금제 개편은 전기 과소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기요금 체계, 국회서 논의해달라"
김 사장은 지난달 31일 광주 ‘빛가람 국제전력기술 엑스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국회 에너지특별위원회에서 국민 공감대를 이룰 수 있는 요금 체계를 협의해달라”고 말했다. 심야시간 기업의 전기료를 깎아주는 ‘산업용 경부하 요금’과 전기 사용량에 따라 요금 단가를 높이는 ‘주택용 누진제’가 개선이 필요한 부분으로 꼽히고 있다. 김 사장은 “2006년부터 2016년까지 미국과 독일,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은 산업용 전기 사용량이 줄었는데 한국은 41% 늘었다”며 “요금 체계를 논의할 때 전기를 너무 많이 쓰는 문제도 같이 고려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전 실적 전망과 관련해서는 “올해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됐기 때문에 불요불급한 지출을 줄이는 비상경영을 하고 있다”며 “2조5000억원 정도 지출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전은 지난해 4분기부터 올 2분기까지 세 분기 연속 영업손실을 냈다. 정부의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이 한전 재무구조에 부담을 줄지 모른다는 지적에는 재생에너지 원가가 낮아지는 추세여서 크게 우려할 필요가 없다는 견해를 보였다.

김 사장은 사우디아라비아 원자력발전소 수출 의지도 내비쳤다. 김 사장은 “사우디 원전 사업은 내년 말께 단독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것으로 보인다”며 “사우디 현지 인력을 채용하고 현지 업체와 협력하는 등 오래가는 파트너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을 보여주려 한다”고 말했다.

서민준 기자 moran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