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 0%대 '제로페이' 12월 시범시행…가맹점 모집
중소벤처기업부와 서울시는 가칭 '제로페이' 사업의 연내 시범시행을 위해 29일부터 공동가맹점을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제로페이'는 결제과정에서 중간단계인 카드사, 밴(VAN)사, PG사를 생략해 0%대의 수수료가 가능하도록 한 결제 수단이다. 가맹점 연매출액을 기준으로 8억원 이하는 0%, 8억∼12억원은 0.3%, 12억원 초과는 0.5%로 각각 설정됐다. 기존 신용카드 수수료율(0.8∼2.3%)과 비교하면 평균 1.63%가 낮다.

양 기관은 그간 민·관 태스크포스를 운영하며 민간전문가와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제도 도입을 추진해왔다. 중기부는 11월 말까지 금융결제원을 통해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 대국민 공모와 선호도 조사를 거쳐 11월 초 제로페이의 공식 명칭도 확정할 방침이다.

시범사업은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시행되며 서울지역 25개 구청 민원실, 동 주민센터, 시설공단, 지하철역 사무소, 서울교통공사 등에서 가맹 신청이 가능하다.

또 민간 비영리단체인 소상공인간편결제사업추진단은 사업에 참여할 간편결제사업자(금융회사, 전자금융업자)를 모집한다. 시범사업에 참여할 사업자를 모집한 후에도 자격요건을 갖추고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간편결제사업자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개방형 구조로 운영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