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SW사업 발주 관행 개선…'헤드카운팅' 없앤다
금융당국이 소프트웨어(SW) 산업과 금융업의 상생 발전을 위해 불합리한 SW사업 발주 관행 개선에 나선다. 투입 인원을 근거로 사업비를 산정하는 '헤드 카운팅(Head Counting)' 실태를 조사해 내년 초까지 자율적 개선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감독원, 금융공공기관, 금융권 협회 등 관계자와 함께 '헤드카운팅 관행 개선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SW 사업비 산정 방식에는 투입되는 인력 수와 근무 기간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헤드 카운팅 방식과 사업 발주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정량적으로 측정해 산정하는 기능점수 방식이 있다.

금융업계를 포함한 공공·민간분야 SW 사업 발주는 사업비 산정이 쉬운 헤드 카운팅 방식을 선호하는 관행이 있었다. 이에 따라 SW 외주 용역의 실질적인 성과보다는 투입 인력에 치중해 관리하는 부작용이 발생했다.

SW 산업과 금융업의 상생 발전을 위해서는 불합리한 SW사업 발주 관행을 개선하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에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관련법 고시를 개정해 공공부문 SW 사업 발주 시 원칙적으로 헤드 카운팅 방식을 금지했다.

이번 회의에서 금융위는 올해 말까지 금융 공공기관 내규에 헤드 카운팅 관련 규정을 반영하도록 했으며, 내년 초 이행 실태를 점검하기로 했다.

또 협회 차원에서 금융회사 헤드 카운팅 실태조사를 하고 조사 결과를 토대로 올해 초까지 자율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