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롯데, 상장 후 롯데지주와 합병 시나리오 거론
"호텔롯데 상장이슈 다시 부각…후순위로 밀릴 수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경영에 복귀하면서 사실상 지배구조의 핵심인 호텔롯데 상장 기대감이 다시 커지고 있다.

10일 전문가들은 그러나 주한미군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문제 여파로 호텔롯데 가치가 떨어진 데다 금융계열사 지분 처리 등 지배구조 개편을 위한 선결 과제가 있어 상장은 2∼3년 후에나 추진될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어 주목된다.

호텔롯데는 그룹의 핵심이지만 일본 롯데와 종속관계에 있어 시선이 쏠린다.

6월 말 현재 일본 롯데홀딩스가 19.07%의 지분을 보유한 최대주주로 있으며 일본 롯데홀딩스가 100% 지분을 보유한 L투자회사(72.7%), 광윤사(5.45%) 등 특수관계인도 일본 주주들로 이뤄졌다.

한국 지주회사인 롯데지주는 최대주주인 신 회장과 특수관계인이 지분 38.3%를 보유하고 있으며 호텔롯데도 8.6%를 갖고 있다.

신 회장은 2015년 형제의 난 여파로 국내에서 롯데그룹에 대한 인식이 나빠지자, 호텔롯데 상장과 지주회사 체제 전환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1년 후 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자 호텔롯데가 상장 철회신고서를 제출하면서 상장 추진은 잠정 중단된 상황이다.

이에 롯데는 지배구조 개편을 위해 작년 10월 우선 롯데쇼핑·제과·칠성·푸드 등 4개 상장 계열사를 사업부문과 투자부문 분할과 합병을 통해 그룹 지주회사인 롯데지주를 출범시켰다.

이 회사는 올해 지주회사 출범 과정에서 생긴 신규 순환출자와 상호출자를 해소하고 지주회사 자회사 지분요건도 충족했다.

롯데의 지배구조 전환을 위해선 우선 롯데카드 등 금융계열사 처리와 롯데케미칼 편입 등 과제가 남아 있다.

공정거래법상 일반 지주회사는 금융회사 주식을 보유할 수 없어 롯데지주는 롯데카드 등 금융 계열사 지분을 우선 해소해야 한다.

롯데지주는 롯데카드 지분을 93.78% 보유한 최대주주로 등재돼 있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롯데카드는 제 3자에 매각하고 롯데케미칼 지분을 매입하는 방안이 있을 수 있고 지주회사 체제에 소속되지 않은 다른 롯데계열사 등을 활용해 금융계열사를 넘기고 롯데케미칼을 편입하는 방안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롯데는 신 회장이 한국과 일본 롯데 지배체제를 강화하기 호텔롯데를 상장하고서 롯데지주와 합병을 추진할 것이나 상장 추진은 당장 쉽지 않다"며 "중국 관광객이 회복하지 않아 가치가 떨어졌고 금융계열사 처리 등 과제가 있어 호텔롯데 상장은 2020∼2021년께로 미뤄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호텔롯데 상장이슈 다시 부각…후순위로 밀릴 수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