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프타 놓고 미-캐나다 충돌 격화…트뤼도측 "회담요청 안했다" 부인
트럼프 "캐나다의 정상회담 요청, 내가 퇴짜"…車관세 경고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의 양자 정상회담 요청을 자신이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동시에 캐나다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 폭탄' 가능성을 공개 경고해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재협상을 둘러싼 미국-캐나다 갈등이 더욱 악화할 조짐이다.

AP와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뉴욕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트뤼도 총리의 회담 요청을 거절한 사실을 공개하고 "캐나다의 관세가 너무 높고 그(트뤼도 총리)가 달라지려는 것처럼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그래서 그에게 '그것(양자회담)은 잊어버려라'고 말했다"면서 "솔직히 우리는 캐나다에서 들어오는 자동차에 세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생각 중"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캐나다의 협상 대표인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외교장관을 겨냥해 "우리는 캐나다의 협상 스타일이 매우 불만족스럽다.

우리는 그들의 대표를 썩 좋아하지는 않는다"라고 공격했다.

멕시코와 먼저 나프타 개정안에 합의한 미국은 9월30일을 시한으로 정하고 캐나다의 동참을 압박하고 있다.

만약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캐나다를 빼고 멕시코와 양자 무역협정을 할 수도 있다는 게 미국의 입장이다.

나프타 개정에 합의한 현 멕시코 정부가 오는 11월 교체되기 전까지 개정안에 서명하려면 이달 안에 최종 합의에 도달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트뤼도 총리는 이날 유엔본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시간이 얼마가 걸리든 캐나다에 올바른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 계속 일할 것"이라며 시한에 구애받지 않을 것임을 공언했다.

특히 캐나다 총리실 대변인은 "어떠한 회담도 요청한 적이 없다.

그 이상은 노코멘트"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을 정면으로 부인, 진실공방 양상까지 벌어졌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협박대로 미국이 캐나다산 자동차와 부품에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할 경우 자국산 자동차 5대 중 4대를 수출하는 캐나다 경제에 적지 않은 타격을 줄 것으로 관측된다.

캐나다 자동차딜러협회는 미국의 관세가 수십억 달러 상당의 캐나다 자동차 수출에 영향을 미치고, 10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없앨 것으로 추산했다.

반면 미국도 자동차 관세를 정말로 부과하면 자동차 소비자 가격 인상과 상대국 보복 관세 등의 부작용에 시달릴 것으로 AP는 예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