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로 보폭 넓히는 윤종규 KB금융 회장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사진)의 글로벌 행보에 속도가 붙고 있다. 윤 회장은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에 있는 현지 거점을 시찰하기 위해 3일 출국했다. 그는 베이징에서 국민은행 중국법인을 방문해 사업 현황을 파악하고, 중국의 최근 금융시장 변화를 살펴볼 계획이다. 6일엔 캄보디아로 이동해 TSB를 찾는다. TSB는 KB국민카드가 지난 4월 인수한 현지 금융회사다. 윤 회장은 현지에서 오세영 코라오그룹 회장과도 만난다.

TSB는 카드 사업이 가능한 여신전문금융회사다. KB국민카드가 90%, 코라오그룹의 자회사인 인도차이나뱅크가 10%의 지분을 갖고 있다. KB금융은 TSB를 통해 자동차 할부금융, 신용대출, 체크카드 등의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코라오그룹이 현지에서 생산할 자동차의 할부금융을 전담한다.

캄보디아는 KB금융 계열사들이 공들이는 동남아의 거점 지역이다. 국민은행은 캄보디아에서 6개의 영업점을 운영하고 있다. 모든 지점장에 현지인을 임명하고 금리 경쟁력과 신속한 대출 과정을 앞세워 중소·중견기업(SME) 대출에 주력하고 있다.

윤 회장은 2016년 현지에서 선보인 디지털뱅킹 서비스 ‘리브 KB 캄보디아’의 현황도 직접 챙긴다. 금융계는 윤 회장이 채용비리 혐의를 완전히 벗은 뒤 활발한 해외 활동으로 추가 인수합병(M&A) 등 사업 확대를 모색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