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BMW 외 다른 차 화재도 조사 나서야

"해당 차종을 소유하신 우리 국민들께서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 안전점검을 받으시고,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최대한 운행을 자제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국토교통부가 3일 논란이 되는 BMW 520d 화재 사건과 관련, 운행 자제를 권고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정확한 화재 원인 조사에 10개월이 소요되고, BMW코리아가 화재 원인으로 추정하는 문제의 EGR 부품을 모두 수급할 때까지 소유자들의 운행 자제를 권고한 셈이다.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빗발치는 여론을 감안한 판단이다.

그 사이 BMW코리아도 가용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 리콜 대상 10만대의 긴급 안전 진단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회사 측은 모든 이유를 불문하고 철저히 소비자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서비스센터를 24시간 가동하고, 적어도 안전진단은 오는 14일까지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두고 자동차 업계는 국토부와 BMW가 '국민'과 '소비자'의 눈높이를 맞춰 최선의 조치를 내놓은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하지만 BMW에만 집중된 국토부 조치를 보면서 이미 화재를 경험한 다른 차종 소유자도 국토부의 적극적인 행동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국산 및 수입을 가리지 않고 하루 평균 13건에 달하는 화재를 경험한 소비자는 여전히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어서다. 소방청에 따르면 폭염이 이어지면서 자동차 화재도 늘어나는 중이다. 지난달 30일에는 22건, 31일에는 23건이 발생했고, 이어 1일과 2일에도 각각 17건과 15건의 자동차 화재가 발생했다. 올해 7월까지 발생한 승용차 화재 사고만 1,329건이며, 방화를 제외한 사고만 1,300건에 이른다. 여기에 화물차(962건)와 소형 승합차(105건) 등을 포함하면 모두 2,695건에 달한다.

소비자들의 요구는 이처럼 수시로 발생하는 자동차 화재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다. BMW 외에 화물 및 소형 승합차 화재 사고는 여전히 발화 원인은 물론 제조사 외면에 보상조차 받지 못하고 있어서다. 따라서 이번 사태를 통해 차종을 막론하고 자동차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선제적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무엇보다 자동차 화재 사고는 없어야 한다. 하지만 현실에선 곳곳에서 발생하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수많은 제조사들은 사고를 애써 외면하고 있다. 화재 가능성이 발견돼 매년 수 십 만대의 리콜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책임 회피에 급급할 뿐이다. 따라서 국토부가 앞장 서 모든 자동차 화재 원인을 조사해야 한다. 그나마 BMW는 원인이라도 추정돼 보상에 대한 책임 소재라도 가려냈지만 2,700건의 화재 사고 가운데 제조사가 제품 결함을 인정한 사례는 거의 없다. 그리고 여전히 도로에선 화재가 일어나고, 이들의 하소연은 외면 당하는 실정이다. BMW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조치가 다른 차에도 확대 적용돼야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줄어들 수 있다는 뜻이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하이빔]BMW만 운행 자제? 속타는 다른 화재 차

▶ 국토부, "BMW 화재 원인 규명에 10개월 소요"
▶ [人터뷰]"미국에 테슬라? 한국에는 에디슨!"
▶ 본격 경쟁 돌입한 국산 EV, 판매 실적은?
▶ [칼럼]테슬라는 주고, 친환경 1t은 안주고
▶ 벤츠 금천 서비스센터 확장, 지역 주민 반발
▶ 8월 중고차, 휴가철 특수 누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