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GM이 8월 중순부터 가동률이 30% 미만으로 떨어진 부평2공장의 근무 방식을 2교대에서 1교대로 전환한다.

30일 금속노조 한국GM지부에 따르면 노사는 지난 27일 열린 고용안정특별위원회 5차 회의에서 이같은 근무 형태 변경에 합의했다.

노사는 조만간 1·2공장의 인원 배치 계획을 논의하고 근무제 변경에 따른 근로자 고용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당초 노사는 1교대 전환을 놓고 진통을 겪었으나 사측이 부평공장에 5000만 달러(약 566억원) 투자하고 2공장에 글로벌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생산 물량을 7만5000대 늘릴 계획을 내놓으면서 이뤄졌다.

캡티바 단종으로 말리부만 생산하는 2공장은 가동률 악화로 회사측이 더 이상 2교대를 유지할 이유가 없다는 판단 하에 한시적인 1교대 전환을 추진해 왔다. 물량이 없을 때는 1교대로 운영하다 추가 물량이 확보되는 내년 하반기에 다시 2교대로 복귀하자는 것이다.

한국GM 관계자는 "구체적인 인원 배치 계획 등은 추가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가동률이 20~30% 밖에 안되는 상황에서 2교대를 운영하는 비효율성을 그대로 둘 이유는 없다는 데 노사가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말했다.

1교대 시행을 놓고 노사 합의는 이뤄졌으나 잡음은 여전하다. 비정규직 노조가 1교대 전환시 하도급 수요가 줄어든다며 반발하는 등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노노 갈등'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