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이재용 참석 가능성 크다"…인도 노이다 신공장 준공식 '직접 안내' 가능성
삼성 '말조심 모드'…"족쇄 풀릴까" 기대감 속 상황 관망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인도 국빈방문 기간(8∼11일)에 삼성전자 현지 공장 준공식에 참석한다는 계획을 청와대가 5일 공식화하면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의 회동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와 삼성 측이 최종적으로 확인하지는 않았지만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크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이날 문 대통령의 일정을 공개하는 자리에서 "준공식에는 이재용 부회장이 참석할 가능성도 크다고 들었다"고 밝힌 데다 삼성전자도 현지에서 일찌감치 준비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삼성으로서는 문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회동이 실제로 성사될 경우 여러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일단 현 정부 출범 이후 문 대통령은 물론 정부 고위 관계자의 삼성 방문은 처음이다.

재계 관계자는 "지난 1년여간 정부의 삼성 방문은 검찰 압수수색과 공정거래위원회 현장조사밖에 없었던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문 대통령이 이 부회장과 나란히 행사에 참석할 경우 그 자체로 상당한 메시지를 줄 수 있다는 해석이 가능한 대목이다.

또 이 부회장이 지난 2월 초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난 이후 첫번째 공개 행사가 된다.

공정거래위원회의 대기업집단 동일인 지정으로 '삼성 총수'가 된 이후로도 첫 공식 일정이다.

그동안 임원진으로부터 수시로 현안 보고를 받고 몇차례 해외출장도 다녀오긴 했지만 모두 삼성 측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았고, 언론에도 노출되지 않은 '비공개 일정'이었다.

때문에 이 부회장이 인도 노이다 신공장 준공식에 참석하고, 더욱이 문 대통령과 만날 경우 이는 공식적인 경영 일선 복귀의 '신호탄'인 동시에 삼성그룹 총수로서의 행보를 본격화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특히 현 정부가 이른바 '재벌개혁'을 기치로 내걸면서 검찰과 공정위, 금융위원회 등이 재계를 상대로 전방위적인 압박을 가하고 있고, 대표적인 표적으로 삼성이 언급되는 상황에서 회동이 성사될 경우 모종의 '전환점'이 될 가능성도 재계에서는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다.

이밖에도 인도가 대표적인 신흥시장으로 삼성이 역점을 두는 국가임에도 최근 중국 기업들이 빠른 속도로 '침투'하면서 밀리는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직접 준공식에 참여함으로써 힘을 실어주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는 게 삼성 측의 기대 섞인 전망이다.

그러나 삼성은 이날 문 대통령의 삼성전자 인도 공장 준공식 참석 일정 발표에 대해 공식적인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대통령과 관련된 민감한 사안이어서 섣불리 입장을 내놓을 경우 자칫 불필요한 논란에 휩싸일 수도 있고, 청와대의 심기를 건드릴 가능성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이와 함께 재계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인도 회동'이 오히려 삼성에 더 부담이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이제 '족쇄'를 벗고 경영에 전념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도 "그러나 여론 동향이나 정부와 정치권의 움직임이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흐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