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52시간 근무 상한제 조기 도입을 두고 이견을 보이는 은행권 노사가 이번엔 접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이날 오후 2시 2차 조정회의가 열린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과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간 교섭결렬에 따른 금융노조의 조정신청으로 개최되는 회의다.

지난달 28일 첫 회의가 상황 모색 성격이 컸다면 이번 회의에서는 노사 양측이 핵심 쟁점을 두고 입장을 구체적으로 피력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입장차가 큰 사안은 주 52시간 근무제 조기 도입이다.

노조는 일괄 시행을, 사용자협의회 측은 이른바 '예외 직무' 인정을 주장하고 있다.

사측은 은행권 업무를 실태조사한 결과 일부 직무는 조기 도입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런 직무는 예외로 두고 유연근무제를 하자는 것이다.

사측이 제시한 예외 직무는 인사, 예산 분야 관련, 안전관리실, 정보기술(IT) 관련 등 20여개에 달한다.

노조는 해당 직무는 그동안에도 업무 강도가 높아서 어려움이 있었는데 주52시간 근무제 조기 도입에서도 제외하는 것은 문제라고 반박한다.

예외 직무에서도 인력을 더 뽑아서 다른 직무와 함께 주 52시간 근무제를 조기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은행권 노사간 조정 절차는 9일 3차 조정회의로 마무리된다.

중노위에서 조정 종료 결정을 하면 금융노조는 파업 찬반 투표를 거쳐 쟁의행위에 들어간다.

양측은 4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실무자교섭 14차례, 임원급교섭 3차례, 대대표교섭 4차례, 대표단교섭 4차례 등 모두 25차례 교섭을 벌였으나 결국 의견을 모으지 못했다.

이달부터 도입된 주 52시간 근무제에 은행권 동참도 무산됐다.

이에 금융노조는 지난달 18일 중노위에 조정을 신청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