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와 아우디의 기업 로고 / 사진=각 사 공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메르세데스벤츠와 아우디의 기업 로고 / 사진=각 사 공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메르세데스벤츠와 아우디 등 일부 국내 수입차 브랜드가 독일발(發) 요소수 조작 문제 불씨가 커질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배출가스 조작 등 이른바 ‘디젤 게이트’ 파문 이후 또 다른 대규모 리콜(결함 시정) 사태가 촉발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5일 정부와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환경부는 벤츠코리아와 아우디코리아가 들여와 판매한 일부 디젤(경유)차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환경부는 요소수를 활용해 질소산화물을 저감하는 장치인 ‘선택적 촉매 환원장치(SCR)’ 관련 불법 소프트웨어 장착 여부를 들여다본다. 요소수가 평소보다 적게 분사되도록 한 게 포착돼서다.

해당되는 차종은 3.0L 엔진을 단 아우디 A6와 A7 6600여 대, 벤츠의 고급 준중형 세단 C 220d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GLC 220d 및 밴 비토 2만8000여 대다.

환경부는 “평택항에 보관돼 있는 신차 중 차종별로 1대를 임의 선정한다”며 “선택적 촉매 환원장치 작동 등을 검증할 계획이며 오는 12월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수입차 브랜드는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두 회사는 “이번 조사에 적극 협력하고 있다”며 “필요한 조치가 있다면 실행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번 요소수 조작이 확인되면 인증 취소는 물론 최대 500억원의 과징금, 리콜 조치가 내려질 수 있다. 이 경우 높은 품질로 인식돼온 독일 차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 하락과 불신으로 번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특히 인증이 취소된 지 약 2년 만에 본격적으로 판매를 재개한 아우디는 신뢰성에 큰 타격을 입는다. 디젤 게이트 여진 속에 요소수 조작 문제가 ‘제2의 디젤게이트’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국내 시장에서 올 1~5월 신규 등록된 수입차는 11만6798대다. 이 가운데 독일 브랜드는 7만4123대로 시장 점유율이 63.5%에 달한다. 벤츠와 아우디의 입지는 절대적인 만큼 직접적 악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다.

현지 상황도 좋지 않다. 최근 독일 정부는 요소수 분사량을 불법적으로 조작했다는 이유로 벤츠와 아우디에 리콜을 명령했다. 루퍼트 슈타들러 아우디 회장은 검찰에 체포됐다.

업계 관계자는 “2015년 디젤 게이트 사건이 터진 후 곳곳에서 문제가 드러나고 있다”며 “이런 일이 반복된다면 오랜 시간 쌓아올린 명성과 기술력이 한순간에 무너져 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친환경차가 주목 받는 글로벌 흐름과 달리 디젤차로 역행하고 있는 국내 시장의 근본적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지난 5월 기준 수입 디젤차 점유율은 50.1%(1만1766대)로 가솔린 41.0%(9617대) 하이브리드 8.8%(2062대)와 비교해 매우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