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세계 경제를 이끌고 있는 미국과 유럽, 일본이 이번 주 연달아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회의를 연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금리 인상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유럽중앙은행도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 깜빡이를 켜고 글로벌 긴축 대열에 동참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일본은행, 영란은행 회의에서도 돈 풀기 정책의 출구전략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정례회의가 오는 12일(현지시각)부터 양일간 열린다. 전문가들은 정책금리가 현재의 1.50∼1.75%에서 0.25p 인상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미국 경제 지표가 탄탄해지면서 이같은 관측에 힘이 실린다.

그렇다고 변수가 없는 것은 아니다. 4월 중순 불거진 신흥국 통화 위기가 아르헨티나를 시작으로 멕시코, 터키, 인도, 인도네시아 등으로 퍼지고 있기 때문이다.

연준의 금리 인상은 이들 신흥국에서 외국인 투자가 빠져나가고 현지 통화 가치를 곤두박질치게 하는 초대형 악재다.

미국에 이어 유럽중앙은행도 오는 14일 통화정책을 결정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유럽중앙은행이 양적 완화의 출구전략에 관한 포워드 선제 안내를 내놓을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여기에도 변수가 있다. 이탈리아의 정치 불안에서 시작된 남유럽 리스크다. 유로존 3번째 경제국인 이탈리아에서 국채 금리가 폭등하며 불확실성이 커진 점이 유럽 다른 나라로도 불똥을 튀길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 때문에 유럽중앙은행이 긴축 깜빡이를 켜는 시점을 7월로 미룰 것이란 관측도 있다. 다만 정작 내부에서는 6월설에 힘을 싣고 있다. 지난 6일 집행위원회의 페터 프라트 위원은 유로존 경제의 기초 체력으로 볼 때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에 이를 것이란 자신감이 커졌다고 언급했다.

15일엔 금융 시장의 시선이 일본으로 옮겨갈 예정이다. 일본은 미국·유럽과 달리 경기회복이 부진하고 인플레이션이 높지 않기 때문에 미국·유럽과는 상황이 다소 다르다. 따라서 이번 회의에서 긴축 신호가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다.

일본은 미국, 유럽보다 앞서 2010년부터 돈 풀기에 나선 양적완화의 선두 주자다. 그러나 올해 1분기 GDP 성장률이 -0.6%로 9분기 만에 위축세로 돌아서는 등 아베노믹스에 빨간불이 켜진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일본이 2분기에는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설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영국 중앙은행인 영란은행은 오는 21일 통화정책 회의를 연다.이번 회의에서는 금리 동결이 점쳐지긴 하지만 내부에서는 출구전략에 대한 고민이 제기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