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회사 공정한 채용·일자리 창출, 경영실태평가에 반영"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이 "공정한 채용문화 확립, 일자리 창출, 소비자 권익 증진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금융회사에 대해 경영실태평가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4일 취임 후 처음으로 6개 금융협회장과 간담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간담회에는 은행연합회장, 생명보험협회장, 손해보험협회장, 금융투자협회장, 여신금융협회장, 저축은행중앙회장이 참석했다.

먼저 윤 원장은 금융권의 일자리 창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윤 원장은 "신규채용이나 청년실업률 개선이 기대에 못 미치는 가운데 금융권이 채용 등으로 청년일자리 창출에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고 반가운 일"이라며 "앞으로도 금융권은 정부의 주요 정책인 일자리 창출과 소득주도 성장에 직·간접적으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윤 원장은 채용과정에서의 공정성과 투명성은 반드시 확보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금융회사 임직원들이 수사기관의 조사를 받게 된 것은 매우 불행하고 안타까운 일"이라며 "금융권의 채용관행은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기 위해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과거에는 채용과정에서 고학력자와 남성을 우대하거나, 임직원 추천제도를 운영하는 행위가 회사의 재량범위에 속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을지 모르지만 이제는 떨쳐버려야 한다"며 "은행연합회의 '은행권 채용절차 모범규준'을 시작으로 금융투자 보험 등 다른 금융업권에도 채용절차 모범규준이 확산돼 관련 불확실성이 해소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원장은 금융사의 영업행위와 관련해 윤리의식을 제고할 필요성이 있다는 뜻도 전했다. 금융사가 고객보다 자신의 이익을 우선하고 고객에게 과다한 위험을 부담하는 영업관행이 지속된다면 금융에 대한 국민의 신뢰회복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금융회사는 고객의 재산상황이나 투자성향을 충분히 파악해 고객에게 필요하고 가장 적합한 상품을 권유해야 한다"며 "또 금융소비자가 합리적으로 금융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불완전판매 여부의 평가 반영을 포함해 소비자와 판매자간 이해상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방향으로 성과평가·보상체계 재설계도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윤 원장은 "다행히도 금융협회가 자발적으로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영업행위 윤리준칙'을 마련해 시행을 앞두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라며 "영업행위 윤리준칙이 원활히 시행돼 금융소비자의 권익 제고와 불합리한 영업관행 근절의 주춧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윤 원장은 가계부채의 위험에 대해 전 금융권이 적극 관리에 나서주기를 당부했다.

그는 "최근 가계대출 상황을 보면 주택담보대출의 안정화에도 불구하고 은행권을 중심으로 신용대출과 전세대출이 급증하고 있다"며 "금융사의 외형 부풀리기 경쟁으로 신용대출, 개인사업자 대출의 확대가 지속된다면 경제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 가계부채 위험 관리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금융개혁에 대한 국민의 기대가 매우 큰 만큼 금감원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과 소명의식을 느끼고 있다"며 "앞으로 현장 소통 및 금융협회 등과의 상호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