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전문 개인 간(P2P) 금융업체 오리펀드이 130억원대의 사기 대출을 벌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엔 지난 2일 ‘오리펀드 경영진에 대한 긴급수배권 발동이 필요합니다’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오리펀드 관계자들이 투자자의 자금을 모두 챙긴 뒤 연락이 끊겼다는 것이 청원의 핵심이다.

P2P투자자 온라인 카페인 ‘크사모’엔 지난 1일부터 약속된 상환일에 돈을 받지 못했다는 투자자들의 피해글이 올라왔다. 이들은 오리펀드이 투자를 유치할 때 담보로 내놓은 부동산의 등기부등본을 원본과 대조해본 결과 위조된 것이었으며, 일부 사진은 무료 사진 공유 사이트에 올라온 가짜였다는 의견도 제기했다.

오리펀드은 올해 3월 설립된 신생 업체다. 이들은 월 15% 수준의 고수익을 내세워 사업을 시작한 뒤 석 달 만에 200억원가량의 돈을 모았다. 주로 부동산을 담보로 중소 사업자들의 운영자금을 대출해주는 상품이 많았다. 70억원가량의 투자금은 문제없이 상환했지만, 경영진은 이달 들어 돌연 잠적했다. 상환금을 받지 못한 피해자는 약 1300명으로 총 피해금액은 130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오리펀드이 투자금을 유치할 때 이용해온 핀테크(금융기술) 서비스 업체 페이게이트는 오리펀드 대표가 잠적한 사실을 확인하고 이날 오리펀드의 가상계좌 지급을 중지했다.

김순신/이수빈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