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성장하려면 새 먹거리 만들고 제조업 경쟁력 강화해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한국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새로운 먹거리 창출과 제조업의 생산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8일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 소재 혁신창업 단지인 '팁스(TIPS)타운'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우리 경제가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혁신 성장, 창업벤처의 발전뿐만 아니라 규제 개혁으로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고 주력 제조업의 생산성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노동시장 구조개혁과 사람에 대한 투자를 통해 혁신 마인드를 가진 인력을 양성하는 것도 성장을 위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문재인 정부의 1년간 경제 정책에 관해 "혁신 성장, 사람 중심 투자, 공정한 경제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는데 이런저런 성과도 나오기는 했으나 아쉬운 면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고 평가했다.

그는 작년에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3%대로 회복한 것이나 대내외적 위기를 큰 문제 없이 관리한 점, 작년 4분기 가계 실질 소득 지표가 개선한 점 등을 성과로 꼽았다.

김 부총리는 작년 8월 팁스타운을 방문했을 때 제기된 건의 사항 33가지 가운데 3분의 2에 해당하는 22건이 해결됐거나 해결 중이며 나머지 11건의 경우 구조적인 어려움이 있는 것도 있으나 해결책을 모색 중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작년 방문 때 "혁신성장은 4대 정책 방향의 핵심축"이라며 "누구나 쉽게 창업할 수 있도록 규제·진입장벽 등 걸림돌을 해소하고 자금지원·판로 확보 등으로 원활한 창업의 장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 부총리는 그간 경제 정책 성과를 소개하고 혁신 창업기업 종사자 등의 의견을 듣기 위해 문재인 정부 출범 1주년을 이틀 앞둔 8일 팁스타운을 재방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