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인식 기능·상품 위치로 고객 안내…즉시 결제도 가능
이마트, 트레이더스 하남서 시범운영…"3년내 매장 도입 고려중"


이마트가 17일 트레이더스 하남에서 자율주행 콘셉트 스마트카트 '일라이'(eli)를 공개했다.

일라이는 이마트가 지난 1년간 자체적으로 기획하고 개발한 스마트카트로, 오는 20일까지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이 카트는 사람을 인식할 수 있는 센서와 음성인식 기능, 상품 무게 인식 센서 등이 달려 상품이 있는 자리로 고객을 안내하거나 고객과 일정 거리를 두고 따라다닐 수 있다.

스스로 고객을 졸졸 따라다니는 팔로윙(Following) 기능을 장착해 카트를 밀 필요가 없고 즉시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밀지 않아도 고객따라 자율주행… 스마트카트 '일라이' 선보여
카트에서 바로 결제도 마칠 수 있어 계산대에서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상품을 고른 즉시 바코드를 읽힌 후 합계 금액을 결제하는 방식이다.

결제는 신용카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SSG페이 애플리케이션으로도 가능하다.

쇼핑이 끝나면 스스로 움직여 충전소로 복귀해 소비자들이 번거롭게 여기는 카트 반납도 자동으로 해결된다.

카트 내 LCD 화면을 통해 전단상품 등 쇼핑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안내받을 수 있고, 쇼핑 소요 시간과 혜택 금액, 주차 위치 등의 정보도 제공한다.

카트 선반의 높낮이 조절을 통해 상품을 편리하게 실을 수 있고, 휴대폰 유무선 충전도 가능하다.

카트에는 전후좌우 4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특수 바퀴 '메카넘 휠'(mecanum wheel)이 사용됐다.

중국 유통기업 징동(JD.com)이 올해 초 간단한 상품 정보 제공과 팔로윙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카트를 선보인 바 있지만, 일라이는 안내, 결제, 자동 복귀 기능까지 탑재한 진일보된 콘셉트 카트라고 이마트는 설명했다.
밀지 않아도 고객따라 자율주행… 스마트카트 '일라이' 선보여
이 카트가 당장 매장에 도입되는 것은 아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최근 스마트카트와 관련해 "도입 시기는 미정이며 3년 안으로 도입을 고려 중"이라며 "시범적으로 운영해보고 장단점을 보완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자율주행 스마트카트 개발은 이마트 내 디지털 기술 연구 조직인 'S-랩'이 주도했다.

S-랩은 그동안 인공지능(AI), 로봇, 미래 매장 설계, 쇼핑과 사물인터넷(IoT)의 접목,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기술 검토, 매장 디지털화 등 유통 분야 디지털 혁신 기술들을 연구해왔다.

형태준 이마트 전략본부장은 "4차 산업 혁명에 대비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에 기반한 디지털 혁신 기술들을 연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IT 기술들을 실제 매장에 적용해 고객에게 미래 디지털 쇼핑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