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을 또 찾은 배리 엥글 제너럴모터스(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11일 한국GM 노동조합을 만나 극심한 노사 갈등을 풀고 자구안 제출시한(20일) 이전에 임단협 타결을 호소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엥글 사장의 방한은 지난달 26일 이후 보름 만이자 올들어 여섯 번째다.

노사는 오는 12일 오후 부평공장에서 8차 교섭을 가질 예정이어서 협상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관심이 쏠린다. 노조의 노동쟁의조정 신청에 대해 중앙노동위원회는 지난 9일 노사가 합의점을 찾기는 어렵다고 보고 양측이 수용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입장을 다시 정리하라고 권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중노위가 제2차 조정회의에서 노사 간 견해차가 커 조정이 어렵다는 뜻의 조정중지 결정을 내리면 노조는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합법적으로 파업권을 얻게 된다. 엥글 사장이 '부도 위기'를 언급한 상황에서 파업은 최악의 경우 GM의 철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엥글 시장의 이번 방한에서 주목되는 대목은 갈등을 빚고 있는 노사 문제에 소방수 역할을 해낼지 여부다. 산업은행에 제출해야 할 자구안 마감시한이 열흘도 남지 않은 만큼 노조 측에 조속한 합의를 재차 요청할 가능성이 높다. GM 측은 경영정상화를 위한 선결 조건으로 노사가 비용절감안에 합의해야 한다는 데 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

문제는 정부가 금호타이어STX조선해양 사태를 통해 앞으로 기업 경영정상화는 정치논리를 배제하고 원칙에 입각해 대응한다는 입장을 확고히 했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부 지원을 쉽게 이끌어낼 것으로 예상했던 당초 계획이 어긋나면서 속이 타 들어가는 것은 GM 측이다.

엥글 사장은 정부와 산은 관계자들도 만나 실사 자료제출 범위 조율 등에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은은 GM과 실사 협조가 잘되면 이달 말까지 가급적 실사를 종료하겠다고 밝혔지만, GM과 업무지원비 공개 등 일부 이견 차이를 보이는 부분의 합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 GM은 산은에 실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신차 배정을 기다리겠다고 했다.

엥글 사장은 또 인천시가 이날 부평공장을 외국인투자지역(외투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정부에 정식 요청할 예정이어서 산업부 및 기재부 차관을 만나 정부가 검토하겠다고 밝힌 외투지역 지정 건에 대해 협조와 지원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GM은 지난달 인천시와 경남도에 각각 부평과 창원공장의 외투지역 지정을 신청했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