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추세 빠르게 하락할 가능성 크지 않아"
"미·중 무역갈등 심화 등 세계경제 하방 위험 여전히 커"


최근 한국 경제가 광공업 생산 부진에도 수출과 소비 개선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진단했다.
KDI "수출·소비 힘입어 완만한 성장… 생산 개선은 제한적"
KDI는 8일 발표한 'KDI 경제동향' 4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과 소비에 힘입어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2월 소매판매는 비내구재 중심으로 늘면서 6.3% 증가했다.

전달(1.2%)보다 증가 폭이 크게 확대된 결과다.

3월 수출은 6.0% 증가하면서 전달(3.9%)보다 개선됐다.

다만 1∼2월 수출(12.8%)보다는 다소 증가 폭이 축소됐다.

수출과 소비가 호조지만 생산과 투자는 다소 미약하게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KDI는 "명절 이동에 따른 영향을 고려하더라도 광공업 생산이 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등 생산 관련 지표의 개선 추세는 제한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설비투자의 양호한 흐름이 점차 약화하는 가운데 건설투자가 낮은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어 투자 관련 지표는 점차 둔화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2월 광공업 생산은 설 연휴 이동에 따른 조업일수 감소 영향으로 전달 4.3% 증가에서 6.4% 감소로 전환했다.

설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1∼2월 평균으로 봐도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비투자도 기계류 중심으로 증가 폭이 둔화하면서 전달(21.6%)보다 낮은 9.7% 증가를 기록했다.

건설기성은 0.9% 증가하는 데 그쳤다.

KDI는 "생산과 투자 부문의 제약에도 수출이 양호하고 소비도 개선되고 있어서 성장세가 빠르게 하락할 확률은 높지 않다"고 분석했다.
KDI "수출·소비 힘입어 완만한 성장… 생산 개선은 제한적"
취업자 수 증가 폭은 강추위와 기저효과, 설 명절 등 '일시적 요인'의 영향으로 10만4천 명에 그쳤다.

조사 기간이 명절 기간과 중복되지 않는 사업체노동력 조사에서는 1인 이상 사업체 종사자가 전달(26만8천 명)보다 4만여 명 더 많은 31만5천 명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소비자물가는 농·축·수산물 가격의 상승 폭 축소로 전달(1.4%)보다 소폭 낮은 1.3% 상승했다.

전달대비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은 전달(0.2%)보다 낮은 0.1%를 기록했다.

국내 금융시장은 남북 간 정치적 긴장 완화로 지정학적 위험이 축소되면서 대체로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KDI는 평가했다.

원/달러 환율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에도 남북관계 개선, 미국의 철강 관세 한국 면제 등으로 전달보다 19.3원 하락한 1,063.5원을 기록했다.

2월 중 가계 대출은 은행과 비은행 전 업권에서 증가 폭이 줄면서 3조3천억 원 늘었다.

이는 지난해 2월 증가 폭(6조8천억원)의 절반 수준이다.

세계 경제에 대해서는 회복세가 완만하게 확대되고 있지만, 미·중 양국 간 무역갈등이 심화하는 등 하방 위험은 여전히 크다고 KDI는 분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