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신형 K9' 공식 출시…"개발 역량 모두 쏟았다"
기아자동차가 플래그십(기함) 세단 시장에 다시 한 번 도전장을 내밀었다.

기아차는 3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신형 K9’(사진) 공식 출시 행사를 열고 정식 판매를 시작했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신형 K9은 ‘기술을 넘어 감성으로’란 개발 목표 아래 역량을 총집결했다”면서 “세단 라인업인 K시리즈를 완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차는 6년 만에 완전 변경(풀 체인지)됐다. 이전 모델보다 전장이 25㎜, 휠베이스(앞뒤 바퀴 사이 간격)가 60㎜ 늘어났다. 덕분에 넉넉한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외장 디자인은 웅장함과 중후한 분위기를 강조했다. LED(발광다이오드) 헤드램프와 순차적으로 점등되는 턴 시그널 방향 지시등 등을 달았다.

내부는 탑승객을 감싸는 듯한 느낌을 주도록 했다. 고급 천연 가죽과 여러 가지 빛으로 분위기 있게 채워주는 ‘앰비언트 라이트’ 등도 갖추고 있다. 장착된 12.3인치 내비게이션은 시트와 공조 기능 등을 한 번에 제어할 수 있다.

특히 신형 K9은 전 라인업에 차로유지보조(LFA), 후방교차충돌방지보조(RCCA), 안전하차보조(SEA) 등이 탑재된 ‘드라이브 와이즈’ 패키지를 이용할 수 있다.

엔진 라인업은 3.3 터보 가솔린과 3.8 가솔린, 5.0 가솔린으로 구성됐다. 최상위 트림(세부 모델)인 5.0 가솔린은 최고 출력 425마력과 최대 토크 53.0㎏·m의 성능을 발휘한다. 공인 복합연비는 L당 7.5㎞(19인치 휠·4륜 구동 기준)다.

판매 가격은 세부 모델별로 5490만~9330만원이다.
기아자동차 플래그십(기함) 세단인 신형 K9 / 사진=기아차
기아자동차 플래그십(기함) 세단인 신형 K9 / 사진=기아차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