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경영정상화 진통을 겪는 한국GM이 30일 임단협 7차 교섭을 갖지만 의견 접점을 찾아 합의안을 이끌어내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사측이 '3월말 데드라인'을 언급하며 잠정 합의를 요구한 상황에서 노동조합은 대립각을 세우는 등 입장 차를 보여서다.

노사가 이견 차를 좁히며 극적인 반전 시나리오를 만들어내긴 어렵다는 관측이다.

한국GM 노사는 이날 오전 부평공장에서 7차 교섭을 진행한다. 지난 6차 교섭(21일)에서 사측이 복리후생 삭감부문의 일부 수용제시안을 전달하며 7차 교섭에서 조건부 합의점 찾기에 나섰지만 노조 측은 완강하게 맞서고 있다.

교섭장에 들어서는 노조 관계자는 "조합은 복리후생 부문에서 양보할 것은 다 했고 사측이 오늘 발전전망(노조요구안)을 무시하면 내달 쟁의 신청에 돌입할 것"이라며 파업 가능성도 열어놨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이 '3월말 시한'을 재차 강조하며 노조가 잠정 합의에 반대하면 신차 배정이 어렵고 성과급(4월6일 지급분)도 못준다고 통보하자 노조는 강하게 맞서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만일 날짜에 맞춰 성과급이 안들어오면 재고차량 압류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측은 재정 자금이 바닥 난 상황에서 노조의 빠른 결단이 없으면 파국으로 치닫을 수 있다고 호소했다. 당장 내달 희망퇴직 처리비용, 성과급 등 적어도 6000억원의 현금도 빌려와야 한다.

산업은행은 4월20일까지 자구안을 마련해 투자계획서를 제출해야 외투기업 지정을 검토하고 실사와 맞물려 지분투자도 결정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배리 엥글 GM해외사업부문 사장은 자구안 제출 마감시한 전까지 노사 문제 해결이 안되면 부도 처리 등도 각오하라고 긴박한 메시지를 전했다.

한국GM 관계자는 "노조 측이 강경 일변도로 나오면 본사에서 신차 배정 등의 투자 계획을 철회할 수 있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