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금호타이어 노동조합과 회사 간 합의가 없으면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가 불가피하다”면서 양보를 촉구했다.

30일 김 부총리는 서울정부청사에서 연 대국민 호소문 발표에서 “법정관리로 가는 상황은 누구도 원하는 결과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은 산업은행 등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정한 금호타이어 노조 자구합의서 제출 시한이다. 하지만 노조는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해외 자본 유치 반대와 법정관리 거부를 주장하고 있다.

김 부총리는 “경영 정상화에 필요한 신규 자금이 지금 들어와야 금호타이어를 살릴 수 있다”며 “노사 합의가 없으면, 대규모 투자 유치가 물거품이 되고 당장 유동성 문제로 인해 법정관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법정관리로 가게 되면 일자리를 보장할 수 없고, 지역경제에도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서는 고통을 분담하고 모든 이해관계자가 조금씩 양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로운 경영진이 들어서는 것에 대해 임직원들의 우려가 없을 수 없다”며 “그러나 소위 ‘먹튀’ 방지를 위한 2대 주주의 견제장치를 다양하게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정부 또한 금호타이어 정상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 투자 유치가 성사되면 채권단은 2000억원 지원과 금리 인하 혜택 등을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상재 한경닷컴 기자 sangj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