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對中무역 공동 대응방안 모색…메르켈 '미·EU 무역대화' 제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연쇄 전화통화를 갖고 중국의 '불공정 무역'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미 백악관이 밝혔다.

백악관 발표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과 메르켈 총리는 '양국이 협력해 중국의 불공정 무역 관행과 지식재산권 침해에 맞서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두 정상은 '관세 분야에서 운동장을 평평하게 하는데'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트럼프, 메르켈·마크롱과 연쇄 전화통화… 철강관세 논의
유럽연합(EU)은 수입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고율관세 부과를 강행한 미국으로부터 EU산 제품에 대해서는 한시적으로 관세부과를 면제받았으나, 영구적인 면제를 요구하고 있다.

슈테펜 자이베르트 독일 총리실 대변인은 "메르켈 총리는 무역정책을 의제로 한 EU와 미국의 대화를 요구했으며, 여기에서는 규칙에 기반을 둔 국제무역시스템이 고려돼야 한다는 뜻을 전했다"고 이날 통화 내용을 설명했다.

양국 정상은 이외에도 북한 핵 문제와 시리아 사태를 논의했으며, 전직 러시아 스파이 독살기도 사건의 러시아 배후 의혹에 대해서도 영국과 공동보조를 취한다는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유럽 등지의 국가들은 러시아에 대한 보복조치로 이날 현재 모두 150여 명의 러시아 외교관을 추방하거나, 추방하기로 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별도로 가진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통화에서도 중국의 무역 관행에 대항하기 위한 '후속 조치'를 논의했다.

백악관은 "미국과 EU의 무역 문제도 함께 논의됐다"고 설명했다.

수입 철강에 25%, 수입 알루미늄에는 10%의 관세를 부과키로 한 트럼프 대통령의 최근 결정은 중국을 표적으로 하고 있지만, EU 국가들에도 적용되면서 반발을 사고 있다.

EU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과 협상하고 있지만, 만약 타결되지 않는다면 유럽에 수입되는 미국산 땅콩버터, 할리 데이비드슨 오토바이 등이 보복관세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