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 장착률 100%인 1t 트럭, 연간 15만대씩 늘어 국내 총 210만대 운행 중
-경유 대비 미세먼지 배출 1/93 적은 LPG 화물차 늘려야

봄이 다가오니 미세먼지 걱정이 앞선다. 공기질 개선을 위한 친환경차 보급 신청에 수백~수 천 여명이 몰린다지만 여전히 도로 위 대부분의 차들은 미세먼지를 내뿜으며 달린다. 특히 경유 비중이 99.9%인 1t 화물차의 경우 매년 15만대씩 늘어난다. 경기 침체 영향으로 1t 트럭을 이용한 소상공인들의 창업이 증가한 까닭이다. 먹고사는 생계가 달린 만큼 LPG 개조에 비용을 지원하지만 예산 문제로 모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소상공인의 유지관리비 부담을 줄이고 대기질 개선을 위해 '1t LPG 트럭' 활성화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하이빔]1t 소형 화물, LPG 활성화돼야

25일 국토부 자료에 따르면 1t 화물차는 최근 경기 불황에 따른 자영업자 및 택배수요 증가가 맞물리면서 연간 16만대 가량 판매되고 있다. 등록대수는 지난 10년간 50만대가 늘어 총 210만대에 달하며 전체 화물차의 70%를 차지한다. 1t 화물차 시장을 과점하는 현대차 포터는 지난 2010년 이후 지속적으로 매년 약 10만대가 판매되는 중이다. 쟁쟁한 인기 세단과 SUV를 물리치고 매년 베스트셀링카 톱3에 꼽히며 올해 1~2월 판매도 벌써 1만3,441대를 넘어섰다.

문제는 이 많은 1t 화물차가 대부분 디젤 엔진을 채택하고 있다는 점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수도권의 경우 도로이동오염 중 미세먼지 배출의 99% 이상이 경유차에서 배출되며, 그 중 화물차의 비중은 68%를 넘어선다. 노후 화물차일수록 차이는 더욱 벌어져 최대 146배까지 더 내뿜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영업용 화물차(131㎞/대)는 비영업용(41㎞/대)보다 연간 주행 거리가 3배 이상 길고 생활 밀접형으로 도심 주거지역 운행률이 높아 미세먼지 민감계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런 이유로 정부는 노후 경유 화물차의 조기 폐차와 LPG 개조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노후 경유차의 수도권 진입을 금지하는 등 규제도 강화했다. 하지만 이런 움직임은 근본적인 대책 없는 사후 처방에 지나지 않는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매년 10년 넘은 화물차가 생겨나는 마당에 해마다 비용 지원을 할 수는 없어서다. 이를 위해 정부와 제조사가 전기 트럭 개발에 나섰지만 보급에 따른 막대한 예산이 수반되고 전환 비중도 10% 내외에 그쳐 현실성이 낮다.

시장에선 과도기적 관점에서 1t 트럭에 경유 대신 LPG 엔진 활성화를 주목하고 있다. 노후 화물차의 LPG 개조를 지원하는 것과 함께 모든 1t 화물에 LPG 엔진을 탑재, 선택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이는 지난해 수송용 LPG의 연료사용 제한을 5인승 RV까지 완화한 것과 맥을 같이한다. 실제 LPG의 경우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이 경유차의 1/93, 휘발유의 1/3분 수준으로 아주 낮으며 전국적인 충전망이 갖춰져 있어 환경적·사업적 기대효과가 크다. 게다가 힘이 부족하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이미 2.4 LPDi 엔진이 곧 등장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매년 15만대씩 판매되는 1t 화물차에 대한 대응 없이는 경유차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며 "생계형 보유자가 많은 만큼 정부와 소비자 모두에게 재정적 부담이 되는 전기나 수소로의 급진적인 변화보다 LPG 연료로의 개선이 바람직해 보인다"고 말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소형 디젤, 국내서도 환경 위해 퇴출론 제기
▶ 가성비 높은 '준신차', 중고 시장서 인기
▶ 벤츠, 올 연말 수소 SUV 본격 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