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신한은행, 디지털 창구 등 차별화해 금융혁신 선도
신한은행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한 ‘2018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 결과 은행부문 1위 기업에 선정됐다.

신한은행은 고객 중심의 서비스 경영으로, 국내 최초로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인터넷뱅킹, 생체인증 기반 비대면 실명확인, 디지털 키오스크(Digital Kiosk), 영업점에 디지털 환경을 적용한 ‘디지털 창구’ 등 한발 앞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도입하며 한국금융의 혁신을 견인해왔다.

특히 위성호 신한은행장은 올 한해를 ‘디지털 영업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디지털부문에 대한 혁신을 강조했다. 전략적 목표로는 은행업을 재정의 하고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 가자는 ‘리디파인(Redefine) 신한, 비 더 넥스트!(Be the NEXT)’를 제시했다. 위성호 행장은 “신한은행은 금융이 필요한 고객들에게 가장 먼저 떠오르는대명사가 돼야 하며 디지털 시대의 기준이 되는 ‘금융의 미래' 그 자체가 돼야 한다”며 “가장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은 '디지털 신한'”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신한은행은2월 22일 새로운 뱅킹앱 ‘신한 쏠(SOL)’을 정식 오픈했다. ‘고객의 모든 금융 활동을 알아서 해결하는 솔루션’이라는 브랜드 철학을 담아 출시한 앱이다. 기존 모바일뱅킹을 고객 관점에서 분석해 누구에게나 편리, 나에게 맞춤, 새로운 경험 이라는 3가지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뱅킹앱을 전면 재구축했다.

또한 기존 6개의 앱으로 나뉘어 있던 금융거래를 ‘신한 쏠(SOL)’ 하나로 가능하게 하는 ‘원 앱 전략’을 구현한 것이 가장 큰 성과다. 메인화면에서 대부분의 업무를 해결할 수 있는 ‘제로패널’을 적용하고 있으며 빠른 조회이체 업무를 지원하며개인별 금융거래 상황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 상품도 제안한다.

더불어 신한은행은 ‘신한 쏠(SOL)’에 가장 진화된 금융 챗봇으로평가되고 있는 AI챗봇 ‘쏠메이트’를 비롯해 ARVR 기반 금융서비스와 함께 모바일 번호표, 모바일 서류작성 등 O2O(Onilne to Offline) 서비스를 도입해 새로운 미래형 금융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