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한우’는 강원 홍천 한우농가에서 사육하는 순수 혈통의 한우로 ‘혈관청소부’로 불리는 올레인산이 풍부하고 상강도가 높아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2018 대한민국 명품브랜드 대상] 홍천군, 순수 혈통 엄격한 관리
홍천은 산지가 전체 면적의 85% 이상을 차지할 만큼 협소한 지리적 조건을 가지고 있으나, 홍천한우에겐 이만한 천혜의 조건이 없다. 한우 전문 사육농가가 적정 사육 규모의 농장을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한우별 체계적인 혈통관리와 엄격한 사양관리가 맞춤형으로 이뤄지고 있어 건강하면서도 맛이 좋다.

특히 홍천군이 강원대와 개발한 한우 건강식 ‘알코올 발효사료’는 한우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큰 효과가 있는데, ‘맛있으면서도 건강한 한우’를 모토로 하는 홍천군의 노력이 담겨져 있다. 홍천한우는 올해로 연속 5년째 대한민국 명품브랜드대상을 수상하며, 명품한우에 방점을 찍었다.

최근 홍천군은 소비자에게 ‘안심 밥상’을 제공할 목적으로 무항생제·유기축산 인증 및 사육시설 현대화 등 친환경 축산업 제고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그 결과 농림축산식품부 주최로 열린 ‘2015년 친환경 축산농장 사진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는 등 친환경 축산의 선두주자로 거듭나고 있다.

또한 홍천한우는 든든하게 한 끼 해결이 가능한 홍천한우 양념 불고기·장조림·고추장 볶음 등 반찬류부터 홍천한우 치즈육포 등 안주류까지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할 상품군을 늘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