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 기반 창업자에 1억원 오픈 바우처 지원
쇼핑·육아사업장 모은 청년복합몰 올해 10곳 신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15일 발표한 '청년 일자리 대책'에서 청년창업 펀드 6천억원을 청년 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기술혁신 기반 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까지 창업 관련 사업에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를 지원하는 등 기술혁신형 창업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정부는 청년 일자리 대책 가운데 하나로 청년창업 활성화를 포함했다.

우리나라의 기존기업 대비 창업기업의 비율이 9.0%로 중국(41.0%)의 4분의 1수준에 그치는 등 창업이 부진하다는 판단에 따라 창업생태계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의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창업 붐을 조성하고자 서바이벌 오디션 방식의 창업경진대회 TV 프로그램을 개최하고 대회에서 발굴된 혁신창업 아이디어에 모태펀드 3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창업경진대회나 대학, 기업 추천으로 선발한 기술혁신 기반 창업자에게는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최대 1억원의 오픈 바우처를 지원하고 창업 후 성공하면 일정 기간 매출액의 일부를 정부에 상환하도록 할 계획이다.

고급 기술창업자를 육성하는 대표적 사업인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 지원사업(팁스·TIPS) 대상도 현재 200곳에서 2022년 500곳으로 확대하는 등 유망 창업기업에 대한 후속 지원도 늘린다.

정부는 정책 펀드를 활용한 일자리 창출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작년 추가경정예산(추경)으로 지난달 결성된 청년 창업펀드 6천억원을 청년 창업기업에 집중 투자하고 오는 7월 결성 예정인 2조6천억원 규모의 혁신모험펀드도 조기 투자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 촉진을 위해 인센티브 제도를 운용할 계획이다.

또 모태펀드 내에 1천억원 규모의 일자리 매칭펀드를 신설해 일자리 창출 성과가 높은 모태펀드 피투자기업에 대한 후속 투자를 이어갈 예정이다.

고급기술이 아니더라도 독창적인 생활혁신 아이디어를 보유한 청년창업자 지원 프로그램도 확대한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유망 창업아이템을 뽑아서 1천만원을 지원한 뒤 성공했을 때만 상환의무를 지도록 하는 성공불융자 제도를 도입하고 쇼핑·육아 사업 등이 모인 '복합 청년몰'을 올해 10곳 새로 만들기로 했다.

청년 친화적인 창업공간을 확충하고자 신용보증기금의 서울 마포구 옛 사옥을 마포 청년 혁신타운으로 전환해 청년창업 핵심거점으로 육성하고 대전 등 지역에 인재와 자원이 모이는 혁신창업마을도 조성할 방침이다.

사업에 실패하더라도 창업에 재도전할 수 있도록 다음 달부터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의 연대보증을 폐지하기로 했다.

석종훈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심각한 청년 고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경 등을 통한 단기 프로젝트 방식의 일자리 창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청년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창업생태계 조성에도 힘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