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올해 부산항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규모가 지난해보다 줄었다.

부산항만공사는 해운물류 환경변화를 반영해 인센티브 제도를 개편하고 전체 규모를 311억원으로 정했다고 12일 밝혔다.

현금지급 203억원,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108억원이다.

올해 전체 규모를 지난해 387억원과 비교하면 76억원이 줄었다.

항만공사는 물량증가분에 대한 인센티브 규모를 지난해 70억원에서 올해 50억원으로 줄였다.

연간 5만개 이상(20피트 컨테이너 기준)을 부산항에서 처리한 선사가 올해 환적물량을 과거 2년 평균치보다 늘리면 증가물량에 대해 개당 5천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지난해는 전년 대비 3% 이상 물량을 늘린 선사에만 인센티브를 지급했고, 증가비율에 따라 지급하는 금액을 개당 3천원부터 1만원까지 차등을 뒀으나 올해는 5천원으로 단일화했다.

증가율은 낮지만 물량 자체가 많은 환적물량을 처리하는 외국선사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인센티브를 챙길 것으로 보인다.

신규물량 유치를 위해 지난해 도입했던 베트남, 이란, 파나마 등 전략항로 경유 선박의 입출항료, 접안료, 정박료 면제와 화물에 대한 인센티브는 폐지했다.

환적화물의 부두간 이동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 기준도 단일화했다.

지난해는 연간 물동량 증가율에 따라 인센티브 지급기준이 달라 선사들이 환적비용을 예측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고 항만공사는 설명했다.

연근해선사 육성을 위해 25억원을 편성하고 환적물동량 기여도에 따라 선사별로 배분하기로 했다.

또 한국-중국, 일본, 러시아 노선을 운항하는 선사의 선박이 북항과 신항에 동시에 기항하면 입항료를 면제해 주기로 했다.

한 부두에 내린 환적화물을 트레일러로 다른 부두로 옮기느라 발생하는 터미널의 혼잡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선대교체 물량 인센티브는 올해도 20피트 컨테이너 개당 3천원씩 지급하기로 했다.

항만공사는 한진해운 사태 여파가 극복된 만큼 인센티브를 줄였으며 앞으로 물동량 추이를 봐서 탄력적으로 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