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 위축 우려에 유가 하락 전망 대두…니켈 가격도 급락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철강·알루미늄 관세 부과가 8일(현지시간) 현실화하면서 관계국들은 이번 조치가 세계 경제와 자국업계에 미칠 파장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美관세폭탄 현실화에 원유·금속시장 '덜덜'… "영향없다" 반박도
관세 부과 대상에 캐나다와 멕시코가 빠지면서 무역전쟁 우려는 상당 부분 완화됐지만 이번 조치의 충격이 철강·알루미늄을 넘어 다른 산업으로 전파될 것이라는 우려는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먼저 미국 산업계는 철강 관세가 생산비용과 소비자 가격을 끌어올리고, 미국 내 일자리를 뺏어갈 것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개리 샤피로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는 창출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일자리를 빼앗아 갈 것이다"라며 "소비자상품 생산비용만 증가시킬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 "관세는 관련 없는 분야에까지 보복조치를 야기하고, 바닥으로의 위험한 경쟁을 시작하게 만들 것이다"라며 "미국 경제는 물론 국제무역시스템에 위협을 제기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관세가 세계경제를 위축시켜 원유시장의 혼란을 야기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됐다.

스티븐 브레녹 PVM 오일 어소시에이츠 전략가는 이날 미국 CNBC 방송에 철강관세와 같은 보호무역주의 행보는 원유 시장 수요에 중대한 위협을 제기할 것이라며 이는 유가에 하락 압력을 주는 악순환을 촉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美관세폭탄 현실화에 원유·금속시장 '덜덜'… "영향없다" 반박도
그는 "경제에 대한 낙관주의와 원유 소비는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세계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원유 수요 증가 전망을 저해할 수 있다"며 "요약하면 무역전쟁은 유가를 끌어내리는 레시피와 같다"고 설명했다.

철강 관세로 불거질 무역전쟁이 세계 경제성장과 금속시장에 충격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팽배해지면서 니켈 가격도 급락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이날 런던금속거래소(LME)에서 니켈 선물은 전 거래일 대비 2.4% 떨어진 t당 1만3천270 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세계 경기 변동에 민감한 산업재지수 중 하나인 니켈은 LME 미결제약정의 13%를 차지한다.

반면 미국의 철강 수입량이 미미해 세계 철강시장이나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북미 이외 지역에서 나오고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의 철강 수입량은 3천600만t으로, 세계 철강시장 거래량의 8%에도 미치지 못한다.

지난해 세계 철강 거래 규모는 4억7천300만t에 달했다.

세계 철강제품 가격을 결정하는 중국 내수 가격이 미국의 관세 부과 발표에도 별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것도 우려를 불식하고 있다.

경제분석업체 캐피털 이코노믹스에 따르면 올해 미국 철강 가격은 관세 부과에 영향받아 t당 700달러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된 2016년 10월 가격인 t당 476달러보다 무려 47%나 오른 것이다.

반면 이 업체는 이번 관세로 대미 철강 수출이 타격을 받아도 중국 내수 가격은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美관세폭탄 현실화에 원유·금속시장 '덜덜'… "영향없다" 반박도
아세안철강위원회(AISC)의 로버토 콜라 부회장은 "미국의 철강 수입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아 가격에는 큰 충격을 주지 않을 것이다"라며 "다만 일반적이지 않은 구제조치라는 점이 문제다"라고 밝혔다.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캐럴라인 베인 수석 이코노미스트도 국가들은 이번 관세가 시장에 주는 충격보다는 연쇄 관세 부과의 시발점이 될지에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