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오는 8월부터 중소기업 생산성 강화를 위해 '산업혁신운동 2단계' 사업을 추진한다.

정부는 이를 통해 5천개 기업을 지원하고 일자리 1만개 창출을 유도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상의는 26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산업혁신운동 1단계 성과보고 대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산업혁신운동은 2013년 6월 산업 전반의 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기업, 1차 협력사 중심의 상생협력관계를 2, 3차 기업으로 확대하고, 대·중견기업 등이 중소기업의 혁신활동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았다.

오는 7월까지 진행되는 1차 사업에는 대·중견기업, 공공기관 등이 2천277억원을 투입했다.

1만여개 중소기업이 이 사업에 참여했다.

경영성과가 개선된 중소기업이 채용에 나서면서 6천953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됐다.

1천545개의 스마트공장이 구축됐고 각 기업이 올린 재무적 효과는 4천127억원에 달했다.

정부와 대한상의는 올해 하반기부터 시작하는 2단계 사업을 통해 앞으로 5년간 매년 1천 곳씩 총 5천여 중소기업을 지원해 일자리 1만개를 창출하기로 했다.

지원업종도 기존 제조업에서 비제조업으로 확장하기로 했다.

기업 성장단계에 따른 맞춤형 혁신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아울러 정부는 지원 금액을 지원 내용에 따라 폭넓게 적용하고, 환경안전 등 분야별 특화지원단도 구성할 방침이다.

특히 스마트공장의 경우 구축 전 생산공정 진단·개선부터 구축 후 활용까지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산업혁신운동 중앙추진본부가 참여기업 5천여곳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높다'고 응답한 기업이 91.3%에 달했다.

박종갑 중앙추진본부 사무국장은 "산업혁신운동 1단계는 중소기업의 제조환경 개선, 공정·기술혁신 등을 지원해 우리 제조업 경쟁력 강화에 큰 역할을 했다"며 "2단계 사업에서도 지속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