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부산신항에 항만물류 분야 블록체인이 시범 구축된다.
올해 부산신항 항만물류 블록체인 시범 구축
부산항만공사는 다양한 물류 주체의 정보공유를 통한 첨단 서비스 제공으로 항만 경쟁력을 높이고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블록체인 기술을 처음 도입한다고 21일 밝혔다.

총 사업비는 10억~14억 원으로 예상하며 절반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한다.

항만공사는 4월부터 연말까지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컨테이너 추적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블록체인은 선사, 터미널 운영사, 운송사, 항만공사로 구성한다.
올해 부산신항 항만물류 블록체인 시범 구축
블록체인이 구축되면 선사, 터미널 운영사 등이 등록하는 선박의 접안 스케줄, 컨테이너 양·적하 계획, 장치 현황, 반출입계획, 선박 입출항 신고, 항만시설과 화물신고 내용 등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게 된다.

이를 통해 컨테이너 화물의 위치, 작업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고 터미널 운영사와 운송사 등이 미리 작업계획을 세워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 컨테이너에 위치발신 장치와 내부 온도·습도 등을 파악하는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으로 화물의 위치와 화물의 이상 유무를 파악해 신속하게 대응하는 일도 가능해진다.

선사, 운송사, 터미널 운영사 등이 관련 문서를 작성하고 처리하는 데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효과도 기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부산항에서 블록체인을 시범 구축해 성과를 확인하고 나서 다른 항만과 분야로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항만공사 관계자는 "2015년 중국 톈진항 폭발사고와 지난해 부산항 붉은 불개미 유입 등을 계기로 컨테이너 화물의 추적관리 필요성이 아주 커졌다"며 "블록체인 구축으로 항만운영 효율을 높이고 유사시 대응능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물류 주체들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 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