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권 롯데카드 대표 " 고객 위한 변화와 혁신에 집중해야"
김창권 롯데카드 대표는 2일 신년사를 통해 디지털 혁신·브랜드 아이덴티티(BI) 정립·상품 포트폴리오 개편·린 경영 실천 등 4가지 핵심 과제를 제시하고 변화와 혁신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경영 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 불확실하고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인터넷 전문은행·핀테크 업체와의 경쟁, 가맹점수수료 인하 압박, 법정 최고금리 인하 등에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하다"고 올해 업황을 진단했다.

이어 "올해엔 불확실한 미래 속에서 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며 "고객이 롯데카드를 'First 카드'로 찾을 수 있도록 고객 최우선화를 위한 변화와 혁신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첫째로 모바일 중심의 디지털 혁신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며 "모든 업무 영역에서 디지털화를 추진, 디지털 전도사로서의 역량을 확보하는 원년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둘째로 우리만의 확고한 BI를 정립해야 한다"며 "새로운 브랜드 정신인 'The most your-ful(가장 당신답게)'를 모든 업무에 내재화시켜 롯데카드만의 통일된 컬러와 정체성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상품 포트폴리오의 전면 재편도 요구했다. 고객 관점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고객의 니즈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마지막 목표로 고객가치 제고를 위한 린(Lean) 경영을 실천하자고 요구했다.

그는 "린 경영은 단순한 비용 절감이 아니라 고객에게 가치 없는 부분은 덜어내고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김 대표는 "기업 전략의 성공 여부는 조직 문화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긍정적인 조직문화 구축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김아름 한경닷컴 기자 armij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