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4대 금융지주사 회장.(왼쪽부터)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회장, 김용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
국내 4대 금융지주사 회장.(왼쪽부터)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회장, 김용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
국내 4대 금융지주사의 최고경영자(CEO)들이 신년사를 통해 밝힌 올해 최대 화두는 '디지털'과 '혁신'이었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신년사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해야 한다"며 '디지털 금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윤 회장은 "디지털 금융 분야는 신기술에 대한 끊임없는 내재화 노력과 핀테크, 스타트업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KB중심의 금융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신기술에 더해 고객친화적인 디지털화(Digitalization) 경쟁력을 확보, 선도자(First Mover)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윤 회장은 고객을 중심으로 모든 서비스와 프로세스를 과감하게 바꾸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고객의 요구를 더 정확하고 적기에 파악하기 위해 데이터분석 조직을 강화했다"며 "원스톱(One-stop) 서비스가 체질화되어 고객이 인정하는 차별적 경쟁력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는 혁신을 시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은 '휴머니티에 기반한 혁신과 디지털 기술'을 주목했다. 핀테크업체와 인터넷전문은행의 도전이 본격화되면서 전통적인 영업방식으로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김 회장은 "모든 것이 연결되는 만물인터넷(IOE)시대에는 이종산업 뿐 만 아니라 경쟁사까지 포함한 파트너십 구축이 필요하다"며 "글로벌 통합 디지털 자산 플랫폼인 GLN을 통해 하나멤버스의 가치를 입증하고 참여형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김 회장은 모든 기술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디지털 비즈니스의 중심은 결국 사람"이라며 "디지털 기술은 혁신 뿐 아니라 실생활에 필요한 부분에 스며들어야 하므로 고객 입장에서 금융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민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그룹차원의 디지털 대응체계를 구축한 점을 지난해의 성과로 꼽고, '2020 스마트 프로젝트'를 향후 실천 과제로 제시했다.

조 회장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차원 높은 사고 방식'과 '변화를 앞지르는 신속기민한 실행'이 필요하다"며 "디지털 신한으로의 신속한 전환을 이루고 그룹사의 역량을 하나로 연결하는 'One Shinhan' 전략 실행을 가속화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4차산업혁명의 흐름 속에서 금융산업은 새로운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며 "한정된 자금을 신기술, 혁신기업 등 많은 가치를 생산할 분야에 적기에 지원해야 하며 소외계층 지원도 적극 나서며 사회책임경영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김용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도 농협금융을 '디지털 금융사'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금융은 핀테크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중심의 사업혁신을 이뤄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디지털은 파급력이 매우 빠르다는 특수성 때문에 선점하지 않으면 따라잡기가 쉽지 않다"며 "국내 어떤 산업, 어떤 금융사도 디지털금융을 전략사업으로 채택하지 않은 곳이 없다는 점을 인지하고 디지털 금융사로의 전환을 빠르게 추진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농협금융은 '오픈 플랫폼', 고객상담 인공지능 시스템 '아르미'를 넘어 올해 디지털화를 본격화 할 예정이다. 국내 대표 플랫폼과의 협업을 통해 신규고객 유치와 마케팅을 확대하는 'TO 플랫폼 전략', 올원뱅크·스마트고지서 등 모바일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BE 플랫폼 전략' 등을 적극 추진해 차별성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채선희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