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용 원부자재를 납품해도 직접 수출하는 기업이 아니라는 이유로 무역보험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던 중소·중견기업도 앞으로는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한국무역협회는 22일 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무역정보통신, KEB하나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등과 ‘수출 확대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급망 금융 보증’ 추진을 위해 6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내년 5월부터 중소·중견기업이 원부자재를 납품한 후 취득한 국내 매출채권을 은행에 매각해 조기 현금화하면 보험공사가 은행에 대금 미회수 손실을 보증해준다.

이번 협약은 지금까지 최종 수출기업에만 제공했던 무역보험공사의 금융 보증을 원부자재를 납품하는 업체로 확대하기 위해 체결됐다. 수출 증대가 국내 중소·중견기업에게 실질적인 혜택으로 이어지고, 궁극적으로는 국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보험공사와 3개 은행은 새로운 보증상품 도입을 위한 내부 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 한국무역정보통신은 구매확인서 발급과 거래정보 공유 지원 역할을, 무역협회는 업계 홍보와 우수 간접수출기업 발굴을 지원한다. 김정관 무협 부회장은 “수출에 기여하는 모든 주체가 윈윈(win-win)할 수 있는 중소기업 맞춤형 정책금융 상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