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포스코의 '기가스틸' 광고 영상 캡처
사진=포스코의 '기가스틸' 광고 영상 캡처
[ 김정훈 기자 ] 포스코가 쌍용자동차 G4 렉스턴에 공급한 자동차용 초고강도강 '기가스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산차 일부 프레임(뼈대)에 쓰여지는 기가스틸 소재는 앞으로 차체 강판에 확대 적용될 전망이다.

26일 포스코는 광양제철소에서 인장강도 1.5기가급 아연도금 자동차강판을 연간 50만t 규모로 생산하는 기가스틸 전용 생산공장을 준공했다. GA(합금화용융아연도금)강판과 GI(용융아연도금)강판을 모두 생산하는 세계 첫 공장이란 평가다.

기가스틸은 포스코가 글로벌 철강기업 가운데 세계 최초로 개발해 상용화한 차세대 자동차용 강판 소재다. 강판을 잡아당겼을 때 견딜 수 있는 인장강도가 1GPa(기가파스칼, 1000MPa) 이상이어서 '기가스틸'이라 명명했다. 1㎟ 면적당 100㎏ 이상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초고강도 강판이다. 가로 10cm, 세로 15cm 크기로도 1t가량의 준중형차 1500대의 하중을 견뎌낼 수 있다는 게 포스코 측 설명이다.

기가스틸은 알루미늄보다 가볍고 강성은 3배나 뛰어나다. 여러가지 형태로 쉽게 성형이 되는 데다 단단하면서도 잘 구부러지는 특징을 지닌다. 알루미늄으로 만든 자동차 대비 소재비는 3.5배, 가공비는 2.1배 싸다.

쌍용차 G4 렉스턴에 탑재된 4중구조 프레임(쿼드프레임)에는 1.5GPa급 초고강도 기가스틸이 국산차 최초로 적용됐다.

포스코는 쌍용차, 피아트 등 일부 완성차 업체에 기가스틸을 공급하고 있으며 차체 강판까지 이 소재가 사용 가능하다고 밝혔다.

완성차업계 관계자는 "아직은 고비용 측면에서 확대 적용하기는 쉽지 않겠으나 향후 소재 단가가 떨어진다면 기가스틸 적용 범위를 늘려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