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조달 과정 등 이사회 승인·도의회 보고…투명성 확보

강원도는 14일 레고랜드 코리아 테마파크 시행사인 엘엘개발과 대림산업 컨소시엄이 본공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이날 공사도급계약을 마무리하고 앞으로 본격적인 공사 일정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다.

총공사 공액은 1천500억원이며 공사 기간은 22개월이다.

2019년 1월 준공, 상반기 개장하는 것이 목표다.

논란이 됐던 사업비 문제는 우선 착공 후 주변 관광시설 부지 매각 작업을 통해 확보하기로 했다.

또 도가 2천50억원의 지급보증을 선 한국투자증권과 협의해 일부 조달하는 방안을 협의해 재무조달 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는 추가 사업비 마련을 위한 부지 매각 등 모든 방안을 이사회 승인과 도의회 보고를 거치는 등 투명하게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계약으로 빠르면 다음 주 중, 늦어도 이달 내에 공사에 들어갈 수 있어 그동안 제기된 사업추진 불확실성 우려를 다소 불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도는 내다봤다.

또 계약 전 신속한 사업추진에 대한 공감대를 쌓은 만큼 착공은 물론 관광시설 부지 매각절차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레고랜드 테마파크 조성 관련 진입교량 공정률은 76.5%를 보인다.

오는 10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이다.

진입교량 이외에 상·하수도관로, 전기, 가스, 통신 등 기반시설 설치공사도 이달 중 착공한다.

중도 부지 내 문화재 발굴은 지난해 9월 문화재 보존 구역을 확정했으며, 지석묘 복원 문제도 지난해 12월 4기를 원위치 복원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돼 문화재 관련 문제는 해결됐다.

본 공사 계약으로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았으나 넘어야 할 과제도 많다.

1천500억원의 사업비를 미리 확보하지 않고 추후 주변 부지를 매각해 공사비를 충당하는 사업구조가 문제이다.

시공사에 '선 시공 후 정산'을 조건으로 내세우다 보니 이 과정에서 초기 사업비를 투자하겠다는 전략적 투자사의 등장과 주변 부지 우선 매수협상권 요구 등 특혜 시비가 끊이지 않는다.

도의회 동의도 확보해야 한다.

부지매각 등 사업비 조달을 비롯해 모든 진행과정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려면 도의회 설득과 동의는 필수이다.

레고랜드 코리아 테마파크는 2012년 본격화한 후 사업부지인 중도 내 문화재 보존 문제로 3년여의 세월을 지체했다.

그 사이 사업비 문제로 시공사를 1년 가까이 선정 못 해 차질을 빚었다.

최문순 지사는 "이전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고 도와 도민의 처지에서 최적의 조성방안을 찾아 신속하고 투명하게 추진해 세계적인 테마파크로 건설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춘천연합뉴스) 임보연 기자 limb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