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연구원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1%(지난해 12월)에서 2.5%로 상향 조정했다. 세계경제성장률이 개선됨에 따라 수출이 회복돼 성장률도 상승하리라는 분석에서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1월 세계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1%에서 3.4%로 높여 잡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한경연은 30일 이같은 내용의 'KERI 경제전망과 정책과제 : 2017년 1분기' 보고서를 발표했다.

다만 한경연이 수정 전망한 올해 경제성장률은 작년 2.8%보다 여전히 0.3%포인트 낮다. 내수부진이 이어지고 경기부양정책 여력이 약해졌기 때문이라는 게 이유다.

한경연은 "내수부진의 구조적 요인들이 상존하는 가운데 통화, 재정, 환율 등 정책여건이 지난해보다 제한적"이라며 "미국 금리인상과 보호무역정책, 유럽의 반세계화 흐름 등이 글로벌 교역 회복을 제약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소비자물가는 전년보다 1.6%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유가하락이 진정되고 공공요금이 인상되면서 전년 대비 오름세는 확대되겠지만 성장둔화 요인 등이 추가 상승을 막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소폭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작년 987억 달러에서 올해는 922억 달러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원달러 환율은 전년대비 1.4% 하락한 1천145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통화·재정 정책, 유럽 정치 불안 등 달러 강세 요인을 고려할 때 하반기로 갈수록 지금같은 원화 강세 추세는 약화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시장금리(회사채 AA-, 3년)는 2.3%로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변양규 한경연 국가비전연구실장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이 가시화할경우 글로벌 교역이 다시 부진해지면서 우리나라 수출에 상당한 타격을 줄 수 있다"며 "수출시장 다변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추진 등 다양한 기회요인을 포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cool@yna.co.kr
(끝)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