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한경 머니로드쇼] "길어진 노후 대비하려면 투자형 상품만한 게 없다"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회장(사진)은 26일 “길어진 노후에 대비하려면 은행 예·적금이나 부동산 등 기존 투자 대상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주식이나 펀드 등 투자형 상품에 관심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장수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는 얘기는 준비해야 할 노후 대비 자금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금리 인상과 정국 불안 등 변수가 많지만 올해 가장 유망한 재테크 분야는 부동산이나 은행 예·적금이 아니라 주식이 될 것으로 본다”고 했다. 강 회장은 소외된 우량 기업에 장기 투자해 이익을 내는 가치투자 전문가다.

그는 이어 “금리가 오를 거라고 하지만 은행 예·적금만으로 만족하기 어렵고, 특히 재건축 등 부동산 가격은 이미 많이 올라 괜찮은 투자처를 찾기가 쉽지 않다”고 했다. 부동산 가운데선 젊은 층 유입이 많거나 중국인 등 해외 관광객이 선호하는 지역, 휴양촌 등에서 기회를 찾아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강 회장은 “미국 등 선진국 주도의 경기 회복세가 빨라지고 있고 4차 산업혁명으로 새롭게 각광받는 기업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며 “주식은 위험상품으로 인식되지만 분산과 가치투자를 통해 보완하면 안정적인 노후 재테크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해외 주식과 글로벌펀드 투자도 고려해볼 만하다고 조언했다. 강 회장은 “해외 주식투자 전용펀드에 각종 비과세 혜택이 있기 때문에 투자 포트폴리오와 시기 등을 따져 들어가 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강 회장은 투자 종목을 고를 때 두 가지 원칙을 지킬 것을 당보했다. 첫째는 시장에 잘 알려진 기업이다. 그는 “잘 알려졌다는 것은 이미 기본적인 검증을 받았다는 뜻”이라고 했다. 둘째는 변화에 뒤처지지 않는 기업이다. 새 흐름에서 밀리면 경쟁자의 먹이가 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윤희은 기자 so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