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인창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차관보)이 17일 “한·중 통화스와프가 연장되지 않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송 관리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중 통화스와프 연장과 관련) 정치적인 상황 등 불확실성이 있다”며 “최대한 노력해서 불확실성을 없애고 연장하는 방향으로 노력 중이지만 확정적으로 이야기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통화스와프는 경제위기 때 상대국의 화폐를 가져와 쓸 수 있도록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놓는 것을 뜻한다. 중국과는 560억달러 규모 통화스와프를 체결했는데 오는 10월이 만기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지난해 3월 저우샤오촨 중국 인민은행장과 만나 원칙적으로 연장에 합의했다.

하지만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해 한·중 관계가 빠르게 냉각되면서 ‘연장 불발’ 관측이 나왔다.

송 관리관은 “전체 통화스와프 금액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 정도”라며 “사정이 안 좋을 때 마이너스 통장 한도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것이라서 연장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송 관리관은 일본의 일방적인 통보로 논의가 중단된 한·일 통화스와프와 관련해선 “큰 영향은 없다”며 “일본이 논의의 장으로 나온다면 우리도 (협상 가능성을) 열어놓겠지만 이런 상황에서 먼저 요청은 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