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미통상협의회 개최…무역협회 "민간협력 강화할 것"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은 두 나라 간 호혜적 관계의 초석이 돼 왔다"며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에도 한미FTA가 계속 유지돼야 한다고 말했다.

주 장관은 28일 삼성동 무역회관에서 열린 대미(對美) 통상협의회 2차 회의에서 "양국 간 교역·투자·일자리 확대의 틀로 자리매김한 한미FTA의 상호 호혜성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특히 윈윈(win-win) 효과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23일 출범한 대미통상협의회는 내년 1월 출범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통상정책을 분석하고 앞으로 한미 간 경제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후보 당시 한미FTA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피력하며 재협상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주 장관은 그러나 "미국 새 정부의 통상정책 방향을 예단하지 않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주요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한미 FTA의 충실한 이행을 통해 상호 호혜적인 협력을 확대하고, 양국 간 통상현안도 한미FTA의 틀에서 원만히 해결할 것"이라며 "나아가 미국 새 정부가 내놓을 정책 기조 가운데 우리에게 필요하고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협력과제를 발굴하고 기업들의 현지 진출을 도울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어진 안건 발표에서 무역협회는 민간 차원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미국 새 정부 출범 이후 현지 주요 싱크탱크와의 교류를 확대하고 대미 경제협력사절단을 파견하겠다는 등의 계획을 내놓았다.

이외에도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중국과 미국 간 통상 마찰이 우리 기업에 미칠 영향, 엔·유로화 약세 가능성에 따른 수출 가격 경쟁력 저하 우려 등을 지적했다.

산업연구원은 높아지는 수입장벽에 대응해 우리 기업이 수출지역 다변화, 미국 현지 기업과의 인수합병( M&A), 미국 시장 내 제품 차별화 등의 전략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주 장관은 "최근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대응하려면 정부와 업계의 긴밀한 협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라며 " 협의회를 통해 논의된 사항을 검토·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관계부처·업계와의 긴밀한 논의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e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