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이 대표적인 청년·기술 창업자 양성자 프로그램인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체계를 성과 중심으로 재편한다. 성과가 저조한 부실 대학은 대대적으로 퇴출할 계획이다.

중기청은 18일 이런 내용을 담은 창업선도대학 혁신방안 및 신규 선정 계획을 발표했다. 역량과 성과 중심으로 평가지표를 재편해 창업자 육성 체계 혁신을 추진하고, 34개인 창업선도대학 수를 40개로 확대하는 게 골자다.

창업선도대학이란 인프라와 역량을 보유한 대학을 지정해 창업 기업과 창업인 육성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부실 선도 대학이 지원예산 삭감 등 온정적인 처벌 조치를 받는 데 그쳐 이 프로그램이 대학 간 성과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창업 시장 흐름 변화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 때문에 중기청은 올해 선도대학 성과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2년 차 이상 하위 30%(미흡 등급) 대학에 주의 조치를 하고 2년 연속 주의를 받는 대학을 ‘자동 퇴출’하기로 했다.

대학의 창업지원 기능·조직을 체계화하는 등 창업 전담조직과 지원 인프라도 확충한다. 내년에는 창업지원역량 우수 대학과 바이오 분야 전략형 공모제도를 신설해 6개 이상 대학을 추가로 신규 선정하고 비수도권 대학을 전체 창업선도대학의 절반 이상으로 채울 계획이다.

이우상 기자 i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