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최대 액정표시장치(LCD) 업체인 재팬디스플레이(JDI)가 일본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통합 업체 JOLED를 인수한다. 일본 최대 디스플레이 연합군이 탄생하는 것으로, 한국의 삼성전자 등 선도 업체를 따라잡기 위해서다.

13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JDI는 내년에 일본 정부 주도 펀드인 산업혁신기구가 보유한 JOLED 지분 75% 중 35% 이상을 넘겨받기로 했다.

이에 따라 JOLED 지분율은 현재 15%에서 50% 이상으로 높아지며 JDI는 JOLED를 자회사로 편입할 예정이다. 인수자금은 100억엔 이상이 될 전망이다.

JDI는 이번 인수를 위해 최대주주인 산업혁신기구에서 750억엔(약 7600억원) 정도를 지원받기로 했다. 자금지원은 후순위채와 전환사채(CB) 발행을 통해 이뤄진다. 남는 자금은 생산설비 증설 등에 투자할 예정이다.

2012년 산업혁신기구 주도로 소니, 도시바, 히타치제작소 LCD사업부문이 통합한 JDI는 스마트폰이나 차량용, PC에 쓰이는 LCD패널을 주력으로 생산한다. JOLED는 20인치 이상 중대형 OLED 패널을 생산하고 있다. JOLED는 작년 1월 파나소닉과 소니의 OLED 사업부문이 합쳐져 설립됐다. 파나소닉과 소니는 현재도 JOLED 지분을 5%씩 보유하고 있다.

JDI는 2014~2015회계연도 2년 연속 순손실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도 애플 아이폰의 판매 부진으로 수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JDI는 JOLED 인수 후 양사 연구개발과 영업부문을 하나로 합쳐 효율성이 높아지고, 고객 수요에 따라 LCD패널과 OLED패널을 모두 공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쿄=서정환 특파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