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 시장안정 메시지 내놓을 듯
"금융시장 불안정 우려"…금감원도 점검회의


금융당국이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표결 결과가 나오는 즉시 긴급회의를 열어 금융시장 안정 방안을 논의한다.

결과에 따라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물론 국제 금융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신용등급이나 환율 변화도 생길 수 있어 미리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9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탄핵소추안 표결 결과가 나오는 대로 간부회의를 연다.

통상 금요일 오후 5시 금융위원장이 주재하는 간부회의 시점을 탄핵표결 결과 발표 시점으로 바꾼 뒤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금융위는 총리 대행 체제로 전환될 경우 적용할 시장 안정 시나리오를 만들어뒀다.

탄핵표결 이후 다음 주에도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정책금리 결정,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결정 등 시장을 뒤흔들 수 있는 굵직한 의사 결정이 잇따르기 때문이다.

금융위는 탄핵 결정이 날 경우 금융시장 파급 효과와 대처 방안을 미리 검토해 권역별로 마련한 비상계획(컨틴전시 플랜)을 다음 주 월요일부터 즉각 가동하기로 했다.

간부회의 이후 임종룡 금융위원장 명의로 시장 안정과 관련한 메시지도 낼 예정이다.

금융위는 오는 11일(일요일) 오후와 12일(월요일) 금융시장 개장 전에도 시장상황점검회의를 열어 금융시장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한다.

금융감독원도 탄핵표결 결과가 나온 직후 진웅섭 원장 주재로 긴급 점검회의를 연다.

금감원 관계자는 "결과에 따라 금융시장 상황이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당선으로 시장이 불안해지자 계속해서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탄핵소추안이 부결될 경우 금융시장에 상당한 후폭풍이 불어닥칠 것으로 보고 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자본시장실장은 "시장이 이미 가결 가능성을 높이 보고 있기 때문에 가결이 결정되면 금융시장에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이라며 "특히, 압도적 가결이 있을 경우 덤덤하게 지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황 실장은 "탄핵소추안이 부결될 경우에는 주식시장에서 충격이 꽤 큰 규모로 나타날 수 있다"며 "부결은 정국 혼란이 장기화하고, 경제 정책 추진이 향후 상당 기간 불투명해진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chopark@yna.co.kr